내일교육

뒤로

중등

868호

방학 추천 체험 2

서울에서 삼국시대 만나볼까

여름방학에 서울을 찾는 학부모가 많다. 다양한 관광 명소를 즐기면서 교과 연계 탐방도 해보면 어떨까?
특히 중1 자녀가 있다면 삼국시대 역사 탐방을 추천한다. 서울에는 중2 <역사> 교과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삼국시대 유물·유적을 선보이는 곳이 많다. 서울 나들이를 할 때 한 번쯤 둘러보면 좋은 삼국시대 역사 탐방 장소를 소개한다.
취재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도움말(사진) 권순철 과장(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이현주 홍보 전문경력관(국립중앙박물관 문화교류홍보과)·정상혜(광진구청 문화체육과 문화재관광팀) 참고 <서울 어디까지 가봤니> <서울로 떠나는 역사여행>




Prologue 교과서 들여다보기
중2 때 본격적으로 역사와 만난다. 중2 <역사> 교과서는 출판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한국사는 선사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 배우며 근·현대사는 제외된다.
특히 삼국의 발전과 경쟁 과정, 통일신라의 성립 시기에 맞춰 동아시아의 정세 변화를 비중 있게 다룬다.
이를 방증하듯 일선 학교에선 중2 역사 수행평가로 삼국의 성립과 통일 과정을 문화재나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보고서 작성하기, 논술대회, 토론하기 등을 실시해 이 시대를 꼼꼼히 공부하도록 유도한다.




Spot 01 국립중앙박물관
관람 시간 월, 화, 목, 금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수요일 오전 10시~오후 9시· 일요일 오전 10시~오후 7시 휴관일 1월 1일, 추석 관람료 무료 문의 02-2077-9000 찾아가기 지하철 2호선 이촌역 하차, 2번 출구 이용 박물관 서관 도착
굳이 경주에 가지 않아도 국립중앙박물관 선사·고대관 신라실에서 신라와 통일신라시대 역사 유적과 유물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특히 왕권이 강화돼 임금을 마립간으로 불렀던 4세기 후반 이후의 문물이 많다. 경주 대릉원의 무덤 중 가장 규모가 큰 황남 대총에서 출토된 금관을 비롯해 마립간의 위상을 보여주는 화려한 황금 껴묻거리를 전시 중이다.

교과 연계 관람 포인트
진흥왕 순수비를 살펴보자 교과서에선 6세기 삼국 중 가장 활발하게 영토 확장을 한 신라의 행보에 많은 설명을 할애한다. 특히 진흥왕 순수비가 한강 유역을 차지하며 세운 기념비임을 설명하면서 이 비석의 의미를 강조한다.
황남대 총금관을 감상해보자 통일신라의 문화는 화려함이 특징이다. 특히 금관의 다양한 장식을 통해 예술의 극치를 엿볼 수 있다. 교과서에선 통일신라 문화의 특징과 예술성을 불교 건축물과 유물을 통해 자세히 설명한다.



Spot 02 아차산역사문화홍보관
관람 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휴관일 매주 월요일 관람료 무료 문의 02-450-1798 찾아가기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 하차, 1번 출구 이용 아차산생태공원 입구
규모는 크지 않지만, 남한에서 보기 드문 고구려 유적지 관련 패널과 항공사진, 중원고 구려비 탁본 등을 관람할 수 있다. 아차산에서 확인되는 고구려 토기와 기와류 유물의 일부가 전시돼 있고 각종 고구려 유적과 한국 고대사 관련 동영상, 이미지 자료와 체험을 위한 복식 관련 기자재를 보유하고 있다. 미리 예약하면 ‘아차산역사문화교실’을 통해 아차산 유적지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과 연계 관람 포인트
광개토대왕릉비 탁본을 찾아보자 광개토대왕릉비는 남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유적이나 홍보관에서 탁본을 접할 수 있다. 교과서에선 이 비석을 통해 고구려의 ‘천하관’을 설명한다. 시험에서도 이를 묻는 문제가 자주 나온다.
고구려 고분 모형을 탐색해보자 교과서에선 고구려 고분이 돌무지무덤에서 굴식돌방무덤으로 변화하는 내용을 설명하고 무덤의 내부 구조를 그림으로 보여주며 백제와 신라 고분의 차이점을 강조한다. 고구려 고분에만 벽화가 있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Spot 03 한성백제박물관
관람 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9시·주말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관람료 무료 문의 02-2152-5800 찾아가기 지하철 8호선 몽촌토성역 하차, 1번 출구 이용 도보 5분
삼국 중 가장 먼저 한강 유역을 차지한 백제의 어제와 오늘을 볼 수 있는 곳. 풍납토성과 몽촌토성, 석촌동 고분 등 백제 한성기의 핵심 유적들과 유물 수만여 점을 전시 중이다. 사전 예약하면 도슨트에게 전시 해설을 들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 ‘U-전시안내 앱’을 설치하면 전시 설명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 테블릿 PC도 대여하니 참고할 것.

교과 연계 관람 포인트
국보 제28호 금동대향로를 찾아보자 교과서에선 금동대향로를 도교와 불교문화가 조화를 이룬 백제의 대표적인 예술품으로 소개하며 이 유물을 통해 이 시기 도교와 불교의 전파 의미를 강조한다.
백제 고분을 꼼꼼히 들여다보자 교과서에선 삼국의 문화 교류를 설명하면서 고구려, 백제, 신라의 고분의 특징과 변화를 자세히 다룬다.




Epilogue 관람 후기 작성하기
관람 뒤 삼국의 발전 과정과 경쟁, 문화의 특징을 요약해보자.
중2 때 본격적으로 역사를 접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지도와 도표를 활용해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향후 시험 준비 시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 중등 (2018년 07월 18일 868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