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133호

2024 수시 합격생 릴레이 인터뷰 12 | 황시현 서울시립대 화학공학과(강원 양양고)

화장품 연구원에서 환경 기술 개발자로 꿈 찾아준 ‘체인지 메이커’

중학생 때까지 알파인 스키 선수로 활약했지만, 허리 부상으로 어쩔 수 없이 접어야 했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부족했던 학업을 보충하려니 몇 배의 시간을 더 쏟아야 했다.교과 공부에 조금씩 탄력이 붙기 시작했고, 명료한 과학과 수학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강원 양양고의 수업량 유연화 프로그램으로 마련된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는 또 다른 즐거움이었다. 이공 계열을 희망하는 친구들과 모여 3학년 때 본격적으로 탐구한 주제는 ‘수질 오염으로 인한 토양 오염 심화 문제’. 대표적 관광지인 양양에 점점 늘어나는 쓰레기들로 환경 문제가 심화된다는 생각에 우리 지역의 정화 체계는 충분한지 궁금해졌다. 지역 내 폐수 처리장을 견학해 알게 된 정화 공정을 직접 실험으로 구현해보기도 했다. 수시 원서 접수를 마치고 나서도 아쉬움이 계속 남아 가동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폐수 정화 기계 구상에 도전했다. 수시 면접 자리에서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됐다. 서울시립대 화학공학과 황시현씨의 꿈을 환경 기술 개발자로 바꿔준 ‘체인지 메이커’는 수시 합격의 일등공신이었다.

취재 정애선 소장(내일교육 부설 교육정책연구소 헤리티지내일) asjung@naeil.com
사진 이의종



황시현 | 서울시립대 화학공학과(강원 양양고)



<통합과학>, 너 왜 이렇게 재미있니?

‘어떻게 모든 부분이 다 재미있지?’
1학년 때 <통합과학>을 배우면서 든 생각이다. 과학 네 과목 중에서도 특정 과목을 선호하는 친구들이 많았지만, 시현씨에게는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이 서로 연결된다는 느낌이 들었다. 일상에서 접하는 현상들의 해답을 주는 과목이라고도 느꼈다. 과학 Ⅰ과목 네 개를 모두 선택한 이유다.

“그중에서도 특히 화학이 좋았어요. 물리학과 생명과학, 지구과학은 있는 그대로를 연구하는 반면 화학은 무언가를 결합시키고 반응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학문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요즘은 많은 친구들이 중학생 때부터 조금씩 화장을 하기 시작하잖아요. 저도 해봤다가 얼굴에 알레르기가 심하게 올라와서 고생한 적이 있었어요. 막연하게 화장품 연구원이 되어서 이 문제를 개선해보면 어떨까 싶었는데, 그래서 더 화학에 끌렸는지도 모르겠어요.”

대학에서 공학을 전공하려면 수학과 과학을 기본적으로 충실하게 이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학교 지정 과목인 <확률과 통계>를 비롯해 <미적분>과 <기하>를 모두 선택했다. 일반선택 과목으로 석차등급이 산출되는 <미적분>은 신청자가 39명에 불과해 성적에 대한 부담이 컸던 게 사실이다.

“공부를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수시에 집중할 수밖에 없었어요. 원점수 94점이어도 3등급이라는 숫자가 찍힐 수밖에 없었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은 이런 조건을 고려해 평가해준다는 얘기를 믿기로 했죠. <물리학Ⅱ>와 <화학Ⅱ>도 처음엔 어려울 것 같아 겁을 먹긴 했는데, 괜찮더라고요. Ⅰ과목에서 이론적인 바탕을 배웠다면, Ⅱ과목에서는 실생활 적용 사례들을 주로 배우니 더 재미있었거든요.”


양양의 수질 오염 문제, 폐수 처리는 충분히 되고 있을까?

‘변화를 만드는 사람’을 뜻하는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1학년 때부터 시작됐다. 나와 학교,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해보는 이 프로젝트에서 1학년 때 탐구한 ‘교내 핸드폰 수거 규정 문제’를 시작으로 2학년 때는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로 인한 안전 문제’를 주제로 잡고 친구들과 머리를 맞댔다. 우리가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주변의 문제를 해결해본다는 취지에 흥미를 느껴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활동이다.

3학년 때 이공 계열을 희망하는 친구들과 팀을 이뤄 잡은 주제는 ‘수질 오염으로 인한 토양 오염 심화 문제’였다. 설악산과 동해, 남대천이 함께 있는 양양의 특성상 거리나 관광지에 버려진 쓰레기들로 인해 수질이 오염되고, 이는 다시 토양 오염으로 이어질 거라는 문제의식이었다.

“처음 생각한 원인은 증가하는 수질 오염원에 비해 부족한 정화 체계였어요. 진위 여부를 확인해보고 싶어 양양의 포월 농공단지 폐수 처리장에 연락해 직접 견학할 기회를 만들었어요. 폐수 처리 과정과 공정, 공장의 구조 등을 배울 수 있었는데요. 우선 1차 화학 공정에서 침전을 일으킬 용액과 오염수를 넣어 큰 오염 물질을 거른 뒤, 2차 미생물을 이용한 생물 공정 단계에서 미생물이 인과 질소를 없애주는 탈질산화 과정을 거쳐 물을 정화한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이 과정에서 공장 가동 비용이 한 달에 4천만 원 넘게 든다는 사실도 접했고요.”

폐수 처리장에서 배운 공정을 확인해보기 위해 학교에 돌아와 실험을 설계해봤다. 찰흙과 주방세제로 오염수를 만든 뒤 침전 원리를 이용하기 위해 응집제 역할을 해줄 수산화나트륨을 용매로 사용했다. 이 용액을 학교 화단에 뿌린 뒤 충분히 건조시켜 다시 물에 용해해 PH 측정기로 확인해봤다. 중성으로 나온 결과를 보며 생활하수에 적용 가능한 공법임을 체감했다. 다만 비싼 가동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중소기업이 정화 과정 없이 방류할 수도 있겠다는 데 생각이 미쳤다. 마지막 단계인 ‘소셜 벤처 창업’ 아이디어로 수질 측정과 개선을 동시에 하는 기업을 만들어 비용 부담을 줄여보자고 제안하며 활동을 마무리했다.


아쉬움 끝 구상한 수질 정화 기계,
면접장에서 빛을 발하다

여전히 아쉬움이 남았다. 견학도 가고, 열심히 실험도 해봤지만 뭔가 제대로 마무리를 못한 느낌이었다. 수시 원서 접수도 끝난 시점이었지만, 혼자서라도 기계를 설계해보고 싶었다. 마침 <생명과학Ⅰ> 수업에서 배운 미세조류가 떠올랐다. 광합성을 통해 산소를 발생시키고, 이산화탄소를 소비하는 미세조류에서 추출한 오일을 이용해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등을 생산할 수 있어 비용이 적게 들고, 효율도 좋아 화석 연료를 대체하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는 것을 친구와 함께 공부한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수질 정화 기계의 베이스로 미세조류를 사용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시작이었어요. 한데 기계를 돌릴 때 쓸 바이오연료를 생산하려면 미세조류를 부셔야 하는데, 정작 정화 역할을 해야 할 미세조류가 파괴된다는 단점이 있겠더라고요. <생명과학Ⅰ> 수업에서 배운 유전자 분석 기술인 PCR 기술을 이용해 미세조류 유전자를 복제하면 파괴된 만큼 다시 증식시킬 수 있을 것 같았어요. 문제는 이렇게 하면 과정이 굉장히 복잡해진다는 점이었죠. 이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물리학Ⅱ>에서 배운 시스템 반도체를 떠올렸어요. 인공지능이 자체적으로 판단해 폐수가 어느 정도 정화되면 미세조류를 파괴해 기계를 돌릴 연료를 생산하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 가동 비용을 줄이는 거죠. 과학에서 배운 개념을 총동원한 아이디어였습니다.”

고민의 끈을 끝까지 놓지 않았던 점은 수시 면접장에서 빛을 발했다. 수질 정화 기계를 왜 만들고 싶었는지, 어떻게 설계했는지, 무엇을 이용할 것인지, 시스템 반도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폭풍 질문이 쏟아졌기 때문이다. 애정을 갖고 해온 활동이었기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었음은 물론이다.

“체인지 메이커를 계기로 환경을 위한 기술에 관심이 커졌어요. 화학공학과에 지원해야겠다는 결심을 굳힐 수 있었고, 산업 부산물을 제거하고 활용하는 환경 기술을 연구하겠다는 꿈도 새롭게 생겼고요. 1, 2학년 때는 관심 있는 학교 수업과 활동에 이것저것 열심히 참여하면서 씨를 뿌렸다면, 3학년 때는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 해왔던 활동을 기반으로 무엇을 좀 더 해볼 수 있을지 계속 생각하면서 수확을 했던 과정이었어요. 그 과정에서 진짜 하고 싶은 일, 전공도 찾을 수 있었죠. 후배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나를 보여준 학생부 & 선택 과목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1학년/

<수학> 직업 세계에서 사용하는 수학을 조사하는 활동에서 두 종류 이상의 보존제가 섞인 화장품의 공통 범위를 연립부등식의 해를 구하는 방법을 이용해 나타냄. <통합과학> <검은 눈물 석유>를 읽고 화장품 원료가 추출되는 석유의 가격 변동이 화장품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석유를 이용한 계면활성제라는 이유만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사례를 소개, 화학 물질이 가진 사회적 편견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싶다는 계획을 밝힘.


/2학년/

<물리학Ⅰ> 물리 수업 중 화학 퍼텐셜에너지를 접한 뒤 궁금증을 갖고 화학 퍼텐셜에너지와 깁스에너지를 이용해 화학반응의 자발성 예측을 목적으로 한 발표 진행, 깁스에너지로 동아리에서 해본 실험들의 반응성을 직접 구해보는 심화 학습 계획. <화학Ⅰ> 르샤틀리에의 원리 탐구 활동 후 화학반응의 자발성에 대해 조사해 발표, 오비탈과 스핀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배우면서 물리와 연관지어 스스로 심화 학습을 통해 이해하려고 노력.


/3학년/

<기하> 벡터를 배우고 <화학Ⅰ>의 분자모형에서 이해 못했던 개념 해결을 주제로 발표. <물리학Ⅱ> 2학년 수행평가 주제였던 보조배터리 관련 탐구 후속으로 미래의 전지에 대해 탐구. <화학Ⅱ> 환경친화적 기술이나 반도체, 화학반응 등 물리 교과와의 깊은 연관성에 매력을 느껴 배움에 대한 열의를 불태움.



<의미 있었던 선택 과목>

▒ <미적분> <기하> <미적분>은 39명, <기하>는 26명이 선택한 과목이다. 수강자 수가 적어 성적에 대한 부담은 있었지만, 수학을 좋아하기도 했고 공대 진학에 꼭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해 이수했다.

▒ <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 1학년 <통합과학>을 배우며 모든 영역이 재미있었다. 사회 과목들은 썩 좋아하지 않았지만, 과학 네 과목은 서로 연결된다는 느낌이 들었고, 일상에서 접하는 현상들의 해답을 주는 과목이라고 느꼈기에 모두 선택했다. 특히 좋아했던 <화학Ⅰ>은 원점수 99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

▒ <물리학·화학Ⅱ>. 공대 진학에 필수적인 과목이라고 생각해 선택했다. <물리학Ⅱ> 이수자는 24명, <화학Ⅱ>는 26명이었는데 성취도로 평가되는 과목이어서 원점수 93점, 97점으로 모두 성취도 A를 받을 수 있었다.



<교사의 눈으로 본 수시 합격생>

교사를 변화하게 한 ‘찐’ 체인지 메이커

시현이는 그야말로 진정한 체인지 메이커였습니다.
“이 활동을 왜 하는지, 우리 삶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려주시면 더 많은 친구들이 열심히 임할 것 같아요.”
시현이가 1학년 체인지 메이커 활동을 마치고 남겨준 피드백입니다. 워낙 열정적인 학생이어서 주변 친구들의 주도성도 이끌어내고 싶은데, 그게 어려웠던 것이지요. 시현이가 준 힌트 덕분에 체인지 메이커뿐 아니라 수업에서도 학생들에게 이 교과를 배우면 좋은 이유, 이 역량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시작합니다. 시현이처럼 성찰하고 성장하며 변화를 이끌어내는 학생들을 마주하면, 교사인 저도 세상을 바꾸는 데 일조한 것만 같아 가슴이 벅차오릅니다. _ 강원 양양고 이재호 교사(체인지 메이커 담당)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정애선 소장(내일교육 부설 교육정책연구소 헤리티지내일) asjung@naeil.com
  • 고등 (2024년 04월 10일 1133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