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31호

READER'S Q&A_독자에게 답하다

신학기 학부모 상담 방법이 궁금합니다.

고1이 된 아이의 신학기 상담이 곧 있는데요. 중학교 때도 항상 상담이 어렵게 느껴졌는데, 고등학교 상담은 더 고민이 많네요. 담임 선생님과 상담을 잘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입시보다 진로 역량 향상에 중점
장단점 및 성향 공유하면 도움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면 학부모들은 자녀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지 걱정입니다. 이러한 걱정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적응을 돕기 위해 학교에선 3월부터 4월 사이에 학부모 상담을 진행합니다. 자녀의 원만한 고등학교 생활과 성장을 위한 기회인 만큼 상담 시간을 알차게 채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경기 동화고 김호기 교사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간 큰 차이 중 하나는 성적 표기 방식이다. 고등학교에서는 시험을 잘 봤어도 등급이 낮게 나올 수 있다. 따라서 등급 체계와 백분위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고1 자녀의 진로를 인기 학과나 학교로 제한하는 것보다는 강점과 약점, 역량을 파악하고 교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고1은 입시보다 자녀의 성향을 고려해 진로 역량을 향상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하기 때문”이라고 조언합니다.

특히 자녀의 단점을 공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김 교사는 “예를 들어 아이가 학업 스트레스나 강박을 겪고 있다면 이를 담임 교사에게 공유해 해소 방안을 함께 모색할 수 있다. 학부모와 교사의 협업을 통해 학생이 편안한 학습 환경에서 성장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설명합니다.


<More tip>
학교 적성검사 외에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에서 ‘직업심리검사’를 활용해 학생의 성향 변화를 1년에 한 번씩 점검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취재 박선영 리포터 hena20@naeil.com
도움말 김호기 교사(경기 동화고등학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수행평가 계획 어디서 확인하나요?

새 학기가 시작되면 학기 단위로 평가 계획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다고 들었어요. 학교 수업 시간에 평가하는 수행평가는 언제,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볼 방법을 알려주세요.


평가 계획은 ‘학교 알리미’에서 4월 30일 확인 가능

‘학교 알리미’에 공시된 ‘평가 계획’을 통해 가정에서도 평가 반영 비율과 일정 등을 과목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자녀의 현재 학년인 2024학년 자료는 4월 30일에 공개되니 참고하세요.

경기 하남고 한진아 교사는 “평가 계획은 수업 진도의 변동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해당 월 몇째 주 정도로 공시하고 있다. 정확한 수행평가 내용과 날짜는 학사 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수업 시간 중에 교과 담당 교사가 변경 사항을 공지하기도 한다. 미리 알고 싶다면 교사에게 직접 묻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어느 정도 수업이 진행되어야 수행평가를 할 수 있기에 한 주에 여러 과목이 몰리기도 한다. 정보 공시를 통해 대략적인 일정을 파악해두면 과목별로 수행평가 준비 시기를 미리 계획할 수 있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합니다.





취재 김기선 리포터 quokka@naeil.com
도움말 한진아 교사(경기 하남고등학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