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29호

READER'S Q&A_독자에게 답하다

종합전형 지망하면 학생회 활동 필수일까요?

아이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수시 지원을 염두에 두고 있어요. 학생부교과전형에 비해 비교과 활동이 중요하다고 들었는데 학생회 활동이 성적 관리에 부담이 될까 봐 걱정입니다. 학생회 활동이 종합전형 지원 시 필수인지, 활동할 때 유념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궁금해요.


문제 해결·의사 소통 역량 등
보여줄 기회지만 필수는 아냐

학생회는 학생회장단(학생회장, 부회장)과 여러 부서로 구성되며 각 반을 대표하는 회장, 부회장은 학생회와는 별개입니다. 학생회 구성은 학교마다 자율적이지만 대체로 교장과의 간담회나 캠페인 등 다양한 학교 행사에서 중심 역할을 합니다. 학생회에서 활동한 내용은 학생부 ‘창의적 체험 활동’의 ‘자율 활동’에 기재합니다.

진로·진학 전문가들은 학생회 활동은 종합전형을 준비할 때 매력적인 요소이나, 필수는 아니라고 입을 모읍니다. 서울 여의도고 학생회 담당 정환윤 교사는 “민주적 절차를 통해 학교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학생회 활동의 본질은 종합전형의 평가 요소인 민주 시민 역량, 사회 참여 의식, 문제 해결 역량, 의사소통 역량 등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또한 다양한 행사 및 캠페인을 기획, 실행하는 과정에서 희망 전공과 연결해 진로 역량을 드러낼 수도 있다. 단, 종합전형 합격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말하긴 어렵다. 학생회에 참여하지 않아도 각종 학내 행사 및 특별 활동에 적극 동참해 자율 활동을 알차게 구성하는 학생도 많기 때문이다. 즉 중요한 것은 특정 활동을 했는지가 아니라, 활동의 내용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참고로 학생회 활동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1년간의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는 등 시간 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학생회에서 진행한 활동 중 흥미가 크거나 진로 연계성이 높은 활동은 관련 교과 수업이나 동아리·자율 활동에서 심화해 탐구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학생부 학생회 활동 기재 예시
전교 학생회 기획조정부장(2022. 3. 1~2023. 2. 28)으로 교장 선생님 간담회, 교내 축구 한마당, 학생의 날 캠페인 등의 학생회 주최 사업을 이끔. 넉살 좋은 성격으로 학생회 임원 간의 협동심을 기르는 데 기여했으며 1학년 임원들을 잘 챙겨주는 등 봉사 정신을 보임. 회의 때마다 논리력과 재치있는 말솜씨로 모두가 집중할 수 있게 하는 등 유쾌한 모습을 보임. 학교 축제 무대에서 사회자로 참여함.


취재 이도연 리포터 ldy@naeil.com
도움말 정환윤 교사(서울 여의도고등학교)






고1 모의고사 일정이 궁금합니다.


3월 입학과 함께 첫 시험이 예정돼 있어 긴장됩니다. 아이의 고교 진학 후 첫 시험이 학력평가라고 하는데, 어떤 시험인지 궁금합니다.
중간·기말고사 외에 1년간의 모의고사 일정과 시험 범위도 알려주세요.


교육청 주관 학평, 3·6·9·10월 실시

고1이 3월에 치르는 전국연합학력평가는 학생들의 현재 학력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이 주관하며 수능과 유사하게 출제합니다. 경기 하남고 한진아 교사는 “고1 학평은 내신과 달리 대입에 직접적인 영향력은 없으나, 자신의 실력과 공부법을 검토해볼 좋은 기회다. 문제 유형과 풀이 속도를 점검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단순 암기가 아닌 응용 문제를 풀어낼 실력을 키우면 수능 대비에도 유용하다”라고 조언합니다.

3월 학평은 중학교 3년 과정이, 나머지 3번의 학평은 해당 월까지의 고1 과정이 출제 범위입니다. 한 교사는 “고1 때 배우는 공통 과목은 수능에 포함되지 않는 과목이 대부분이기에 학생들이 방심하기 쉽다. 하지만 2~3학년 때 배울 과목들의 기반이 되는 만큼 반드시 꼼꼼하게 공부해야 한다”고 덧붙입니다.




취재 김기선 리포터 quokka@naeil.com
도움말 한진아 교사(경기 하남고등학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