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30호

Reader’s Q&A | 입시

정시 추가 모집에 대해 알려주세요.

아이가 고3이 되기 전까지는 대입은 수시와 정시 모집만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정시 접수를 앞둔 어느 날, A학원에서 정시 추가 모집 설명회 문자가 오더라고요. 처음엔 정시 설명회인 줄 알고, 이상하다 싶어 자세히 읽었더니 정시 추가 모집이었어요. 정시 추가 모집은 언제 하며,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정시에 합격해도 추가 모집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 같은데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_이진이(48·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정시 모집에서 충원하지 못한 인원을 대학별로 추가 모집합니다.
정시 추가 모집 전에 정시 등록을 포기하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입은 크게 수시 모집과 정시 모집으로 구분합니다. 2022학년 정시 최초 합격자 발표일은 2월 8일이며, 미등록 충원에 따른 합격자 발표는 2월 20일 저녁 9시까지 통보하고 21일 등록을 마감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고도 충원하지 못한 인원이 있는 경우 대학에 따라 추가 모집을 실시합니다. 추가 모집 일정은 대학마다 차이가 있는데, 보통 2월 22일부터 추가 모집을 실시해 27일 저녁 9시까지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허철 연구원은 “추가 모집 원서 접수는 대학마다 달라 대학 입학처를 통해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 2021학년 정시 추가 모집의 경우 162개교에서 2만6천129명을 모집해 2020학년과 비교하면 인원이 크게 증가했다. 올해는 정시 규모가 커져 추가 모집이 더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수시는 일반 대학의 경우 6개 전형만, 정시는 가·나·다군 3회만 지원할 수 있지만, 정시 추가 모집은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추가 모집의 지원 자격은 수시와 정시 모집에 모두 불합격한 자를 비롯해 정시 4년제 일반대학에 합격했으나 추가 모집 요강 발표 전에 등록을 포기한 자, 정시 전문대학에 등록한 자,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과학특성화대학, 사관학교, 경찰대학의 수시·정시 합격자 및 등록자입니다.


1more tip1

2021학년에는 동국대 인하대 서울과학기술대 국민대 숭실대 세종대 한국외대(글로벌) 한양대(ERICA) 등 선호도가 높은 대학도 추가 모집을 실시했습니다. 인하대를 비롯해 일부 지방대학의 의예과도 1~2명씩이지만 정시 추가 모집을 했습니다. 허 연구원은 “정시 추가 모집은 지원 횟수 제한이 없고, 대입의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에 경쟁률이 매우 높으며 지원자의 점수 분포가 조밀한 특징이 있다”고 덧붙입니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2년 01월 12일 1030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