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32호

Reader’s Q&A | 입시

고3은 창체, 행특, 세특이 학생부에 언제 기록되는지 궁금합니다.

예비 고3 학부모입니다. 학생부에서 창의적 체험 활동,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등은 1, 2학년의 경우 한 학년이 끝날 때 기록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입 수시 전형에서 재학생의 학생부는 3학년 1학기까지만 활용됩니다. 3학년은 1학기 말에 창체, 행특, 세특이 기록되나요? 아니면 3학년 창체, 행특, 세특은 재학생의 경우 수시 전형에 반영되지 않나요?
_ 박재홍(46·강원 원주시 단구동)


고등학교 3학년 1학기 학생부에 기록되는
창의적 체험 활동,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은
8월 31일 마감되고, 대입 수시 전형에 반영됩니다.


1, 2학년의 경우 학생부에 기록되는 창의적 체험 활동,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은 매 학년 말에 기록이 마무리되며, 당해 학년도에는 열람할 수 없습니다.

3학년의 경우 대입 수시 전형이 보통 9월 10일경 시작되기 때문에 그전에 기록이 마감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3학년 1학기 학생부에 기록되는 창체, 행특, 세특은 8월 31일까지 작성을 끝내고, 이후에 진행되는 대입 수시 전형에 반영됩니다.

서울 숭의여고 정제원 교사는 “대입 수시 전형에 반영되는 학생부는 8월 31일을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각 고등학교는 8월 31일까지 학생부를 입력할 수 있다. 이 기록까지 대입 수시 전형에 반영된다. 보통 3학년 1학기 학생부는 기말고사가 끝난 이후부터 작성되기 시작해 8월 31일에 마감된다고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전합니다.

최근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은 블라인드 평가 확대, 고교 프로파일 폐지, 학생부 기재 금지 항목 확대 등으로 학생부를 중심으로 학생 역량을 파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과 활동이 기록되는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은 서류와 면접 평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학생부에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잘 드러내기를 바랍니다.


more tip

2022학년 수시 원서 접수 기간은 9월 10일~ 14일 중 3일 이상이었습니다. 2023학년도 수시 원서 접수 기간은 9월 13일 ~17일 중 3일 이상으로, 전년도와 비슷합니다. 3학년 1학기 학생부 작성이 마감되는 시점을 고려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재 김지영 리포터 janekim@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지영 리포터 janekim@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2년 01월 26일 1032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