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지인의 자녀가 같은 대학, 같은 학과를 다른 전형을 통해 중복 지원했다고 들었는데요. 지금도 가능한지, 그리고 한 학과에 복수 합격이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_ 정길선 (48·부산 해운대구 좌동)
같은 전형에서는 불가능하지만
다른 전형으로는 대다수 대학에서 복수 지원이 가능합니다.
서울대의 경우 복수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경영학과를 지원하면서 지역 균형 전형과 일반 전형, 즉 다른 전형이라고 할지라도 동시에 지원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 외 대다수 대학은 다른 전형으로는 동일 대학, 동일 학과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려대 사회학과를 희망하는 학생이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두 번 지원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다만, 동일 전형 내에서 같은 학과를 여러 번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고려대 학생부 종합 전형 내에 학업 우수형, 계열 적합형, 기회 균등 전형이 있지만 학업 우수형과 계열 적합형으로 동시에 사회학과를 지원할 순 없습니다. 또 학생부 종합 전형 내에 활동 우수형, 국제형, 기회 균형Ⅰ·Ⅱ가 있는 연세대의 경우 활동 우수형과 국제형을 동시에 지원할 수는 없습니다.단, 연세대의 경우에도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전형 등 전형을 달리할 경우 동일 학과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more tip.
서울 동대부여고 김용진 교사는 “고교 블라인드 평가로 지원자의 개인 정보를 모르는 상태에서 평가가 이뤄진다. 실제로 수시에서 전형을 달리해 같은 대학, 같은 학과를 여러 번 지원해 중복 합격한 사례도 종종 확인한다. 복수 지원이 가능한 곳은 복수 합격도 가능하므로 진로 희망이 뚜렷할 경우 복수 지원을 활용하면 된다”고 설명합니다.
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