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28호

Reader’s Q&A | 입시

수시 이월 인원, 정시 지원 시 어떻게 참고해야 할까요?

고3 수험생 가족입니다. 수시 모집 지원 결과가 좋지 않아 정시 모집에 지원하려고 하는데요. 수시 이월 인원은 어떻게 확인하고 활용하면 될지 궁금합니다.
_ 최미용(50·서울 마포구 대흥동)



수시 이월 인원은 수시 등록 마감 후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올해 대입 모집의 변화가 많아
예년과 다른 지원 전략이 필요합니다.

수시 이월 인원은 수시 모집에서 선발하지 못해 정시 모집으로 이월해 선발하는 인원을 뜻합니다. 주로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거나 복수의 합격자들이 다른 대학에 등록했을 때 대학에서 공지한 수시 모집 정원이 미달됩니다. 수시 등록 최종 마감일인 12월 29일 저녁 이후부터 각 대학 홈페이지에서 수시 이월 인원이 반영된 최종 정시 모집 인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대학의 수시 이월 인원은 정시 경쟁률과 직결되는 주요 변수 중 하나이므로 정시 지원 시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올해는 약대 학부 선발, 문·이과 통합형 수능에 따른 교차 지원 확대 등으로 수시 이월 양상이 예년과 다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전북 전주우석고 박창섭 교사는 “자연 계열은 수시 이월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약대 신설로 생명이나 화학과 같은 자연과학 학과에서 수시 이월이 많을 것으로 보여 도전해볼 만하다. 인문 계열 중 경제·경영학과 등은 최저 기준을 맞추지 못해 수시 이월이 늘어날 수 있다. 정시 지원에서 자연 계열 학생들의 교차 지원이 가능하고 수학과 사회탐구 표준점수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에 수시 이월 인원 활용은 보수적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전합니다.



1more tip1

올해는 <생명과학Ⅱ> 문제 오류로 12월 29일에 수시 충원이 마무리되고, 12월 30일부터 2022년 1월 3일까지 5일간 정시 모집 원서 접수가 시작됩니다. 예년과 달리 수시 이월 인원 발표와 정시 원서 접수 사이의 간격이 짧기 때문에 지원 양상을 면밀히 살피고 다양한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취재 이지연 리포터 judylee@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이지연 리포터 judylee@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1년 12월 29일 1028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