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23호

Reader’s Q&A | 입시

수상 기록이 미반영되면 세특 등 학생부 어디에도 기록되지 않나요?

현재 고3은 대입 전형 자료로 한 학기에 1개의 수상 실적이 반영됐는데요. 2024학년 입시를 치르는 고1부터 수상 경력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다고 들었어요. 그렇다면 수상 내용은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에도 기록되지 않나요?
_ 전미라(가명·48·서울 강남구 삼성동)



수상은 수상 경력 항목 외에는 학생부 기재 금지어에 해당하므로
세특 등 학생부 어디에도 기록되지 않습니다.


2024학년부터 수상은 학생부 수상 경력 항목에 기재는 되지만 미반영됩니다. 학생이 상을 받은 기록을 대학이 볼 수 없고 학생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교내상은 학생부 수상 경력에만 입력하며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등 어떤 항목에도 입력하지 않습니다.

경남 김해고 정동완 교사는 “대회라는 용어와 수상 사실은 수상 경력을 제외한 학생부의 어떤 항목에도 입력할 수 없다. 현재 학생들을 위해 ‘계열 성장’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학생들의 진로 희망에 따라 인문 계열, 공학 계열, 자연 계열 등 7개의 계열로 나눠 과제 탐구 등을 통해 성장하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6개월간 진행되지만 시상을 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학생부에 언급할 수 없다는 규정이 있어 시상은 하지 않을 계획이다. 수상 기록이 있으면 학생들이 참여하며 성장한 이 프로그램 자체도 학생부에 기록할 수 없어서다. 대회를 줄이고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more tip

2024학년 대입을 치르는 현재 고1부터 수상 경력, 개인 봉사 활동, 자율동아리, 독서 활동 등이 모두 미반영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교육부가 만든 ‘2021 학생부 기재 요령_고등학교 편’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1년 11월 17일 1023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