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14호

Reader’s Q&A | 입시

사이버대에 현 고3인 고교 졸업 예정자도 입학할 수 있나요?

사이버대는 학위 취득 기회를 놓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이라고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한 사이버대의 신입생 중 3분의 1 가량이 고교 졸업(예정)자라는 보도를 봤어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보편화됐는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대학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대는 어떤 곳인지 궁금하네요. 사이버대의 입학 자격 조건이 알고 싶습니다.
_ 강선화(55·경기 용인시 동부동)


내년 2월에 졸업하는 고3의 경우,
사이버대의 2022학년 신입생 모집 전형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란 ‘정보·통신 기술, 멀티미디어 기술과 관련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가 제공한 교육 서비스를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함으로써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는 경우 학사학위 또는 전문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대학’을 말합니다. 입학 자격은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는 자로 일반대학과 다르지 않습니다.

교육부 이러닝과 황현정 사무관은 “현 고3 학생이라면 내년 3월 1일 새 학기를 시작하는 사이버대의 2022학년 신입생 입학 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일반대학과의 차이는 학습 형태에 있을 뿐 그 외 학사 운영 전반은 비슷하다. 신입생 모집 규정을 비롯, 결원 시 충원을 위한 추가 모집도 일반대학과 마찬가지로 학교장의 재량이다. 단 기본적인 모집 전형 계획은 새 학기가 시작하는 해의 전년도 10월 31일까지 수립해 대학 홈페이지에 올려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more tip

대학에 따라서는 고교 졸업(예정)자가 신입생으로 입학할 경우 장학금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사이버한국외대 입학처 입학홍보팀 관계자는 “우리 대학은 당해 연도 고교 졸업(예정)자와 전년도 검정고시 합격자 중 신입학 전형으로 입학한 경우, 입학 후 1년간 수업료의 20%를 감면받는 ‘진학장려장학금’을 지급한다. 특히 학점 교류 시스템을 활용하면 한국외대(서울·글로벌)의 강의를 최대 35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다”고 소개합니다.

취재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1년 09월 08일 1014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