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08호

Reader’s Q&A | 입시

대학별 환산 점수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이가 학생부 교과 전형으로 지원하려고 하는데요. 조금 더 유리한 대학을 찾고 싶은데 대학마다 반영 과목도 다르고 복잡하네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받은 내신 등급을 넣으면 대학별 산출 기준에 따라 자동으로 점수를 계산해주는 사이트나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_ 박미라(47·전북 전주시 송천동)


대교협 포털 사이트 ‘어디가’ 등에서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교과 전형은 학생부를 정량적으로 반영해 평가합니다. 점수화해 평가한다는 뜻이지만 계산이 쉽지는 않습니다. 반영하는 과목 수와 반영 비율 등 교과 성적 산출 방법이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형 방법도 여러 가지입니다. 학생부로만 평가하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학생부+면접, 학생부 교과+서류로 평가하거나 1단계 학생부 평가 와 2단계 학생부+면접의 단계별 전형으로 선발하는 교과 전형도 있습니다.

교과 전형에 지원한다면 일단 교과 성적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대학마다 교과 성적 산출 방법이 다른 만큼 내 성적이 더 유리하게 반영되는 대학을 찾아야 합니다. 대학 입학처에서 계산식을 안내하고 있지만 일일이 찾아서 입력하기 번거로울 수 있는데요.

충남 공주여고 박남범 교사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를 통해 교과 전형 지원을 위한 대학별 환산 점수를 계산할 수 있다. 또 학교에서 흔히 사용하는 ‘샘어디가’ ‘유니브’를 통해서도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교과 전형에서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있는 대학들은 없는 대학에 비해 합격자 내신 성적이 0.5~1.5등급 낮게 나오는데, 이와 관련한 정보를 비롯해 전년도 합격자의 내신 점수대가 어느 정도인지 등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학교 선생님과 꼭 상담하길 바란다”고 조언합니다.


more tip

‘어디가’와 ‘샘어디가’ 모두 대교협 프로그램입니다. ‘어디가’는 모두에게, ‘샘어디가’는 교사에게 제공된다는 점이 다른데요. ‘샘어디가’는 모의고사 결과와 전년도 입시 결과, 즉 학생들의 수시와 정시 합격 정보를 제공한 학교에 한해 접근 권한을 주기 때문에 다니는 학교에서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유웨이 대성마이맥 진학사 등 유료 입시 사이트를 통해서도 교과 성적 대학별 환산 점수 계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1년 07월 21일 1008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