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08호

Reader’s Q&A | 학교생활

교과 담당 교사가 다를 경우 수행평가 기준이 궁금합니다.

고1 학부모입니다. 아이가 이번 학기 기말고사를 잘 마무리했는데도 불구하고 영어 수행평가에서 점수가 많이 감점돼 기대했던 등급을 받지 못했어요. 아이 말로는 앞반과 뒷반의 선생님이 다른데 한 분은 점수를 후하게 주시는 반면 아이 반을 지도하시는 선생님은 그렇지 않다고 하네요. 교과 담당 교사가 다를 경우 수행평가 기준도 달라질 수 있나요?
_ 오지은(46·서울 동대문구 이문동)


교과 담당 교사가 달라도 수행평가 기준안은 모든 학급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학급별로 해당 교과의 담당 교사가 다르더라도 수행평가에 대한 평가 기준은 모두 동일합니다.

평가 계획안과 기준안은 학기초에 교과협의회를 통해 결정되고 이후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지합니다. 학교 알리미나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과목별 수행평가 기준의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 보평고 손현정 교사는 “수행평가 전, 담당 교사는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자세한 세부 평가 계획과 채점 기준을 다시 한 번 공지한다. 수행평가 후에는 학급 담당 교사가 1차 채점을 하고 이후 다른 반을 담당하는 교사와 교차 채점을 해 동일 평가 결과물에 대한 재검 과정을 거친다. 협의가 필요한 수행평가 결과물은 따로 모아 같은 교과 교사들과의 교과협의회를 거쳐 점수를 부여하게 된다.”고 전합니다.

손 교사는 이제 수행평가가 학교 현장에 어느 정도 정착됐는데도 불구하고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갈 수 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여전히 있다며, 더욱 철저하게 기준안을 작성하고 그에 맞춰 정확하게 채점한다고 강조합니다.


more tip

수행평가 전 평가 기준부터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수행평가에서 감점을 받는 경우는 평가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제시된 채점 기준과 다른 결과물을 제출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평가 결과에 의문이 들 경우 수행평가 점수 확인 기간에 담당 교사에게 요청하면 어떤 부분에서 감점이 됐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재 김한나 리포터 ybbnni@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한나 리포터 ybbnni@naeil.com
  • READER'S Q&A | 학교생활 (2021년 07월 21일 1008호)

댓글 0

댓글쓰기
겐트대 21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