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03호

Reader’s Q&A | 학교생활

다른 시·도교육청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나요?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에 참여로 대학 수시 전형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한다고 들었는데요. 재학 중인 학교에 개설된 과목도 수강 가능한가요? 그리고 다른 시·도교육청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과목도 수강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_정민희 (46·경기 용인시 죽전동)


다른 시·도교육청의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에 참여하려면
교육청 간 협의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공동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배우기 힘든 정규 교육과정인 소인수 과목이나 심화 전문 교과를 이수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물리Ⅰ> <물리Ⅱ>를 모두 이수한 학생이 <고급물리>를 듣고 싶은 상황에서 학교에 수업이 개설되어 있지 않을 때 공동 교육과정을 통해 수강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잘 활용한 학생들은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합니다. 공동 교육과정은 크게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과 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으로 구분됩니다. 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은 시·도교육청에 따라 경기도교육청은 클러스터, 세종시교육청은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충남도교육청은 공동 교육과정 등 명칭도 제각각입니다.

공동 교육과정은 일반고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학생이 다니는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과목은 공동 교육과정에서 수강할 수 없습니다.

다른 시·도교육청의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수강 가능 여부를 ‘교실온닷’ 고객센터에 확인한 결과, 해당 과목 교사의 수락을 거치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교육부 고교혁신과 김혜림 과장은 “다른 시·도교육청의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수강이 제도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다만, 바로 신청해 들을 수는 없다. 교육청 간 협의가 필요하므로 절차에 따른 안내 후 수강할 수 있다. 나이스(NEIS)기록에 따른 문제, 성적 산출 부분에 대한 고려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전합니다.


more tip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의 플랫폼은 ‘교실온닷(edu.classon.kr)’입니다. 자신이 듣고 싶은 과목이 학교에 개설되어 있지 않을 때 ‘교실온닷’에서 희망 과목을 신청하고 학교 인증을 받고 나면 수강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양방향 화상 수업으로 이뤄집니다.

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 READER’S QUESTION (2021년 06월 16일 1003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