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02호

Reader’s Q&A | 학교생활

‘사회 교과중점학교’가 궁금해요.

중3 아들이 정치·경제 분야에 관심이 많아 사회과학 계열 진로를 희망합니다. 고교 선택을 앞두고 아들의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는 학교를 찾는 중입니다. 사회 교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에 대한 정보가 궁금해요.
_정소영(48·인천 연수구 연수동)


‘사회 교과중점학교’의 정식 명칭은
‘사회 교과특성화학교’입니다.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교과특성화학교’란 특정 진로 분야에 대한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도록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를 뜻합니다. 일반고와 자율고의 학생이 스스로 선택한 진로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과목 선택 기회를 확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기존의 과학중점학교, 예술·체육중점학교에서 제공되던 교과에 더해 사회, 제2외국어, 기술, SW, 융합 등으로 분야를 확대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천 지역의 사회 교과특성화학교는 송도고 대인고 인천대건고 학익여고 문일여고 등입니다. 인천 송도고 송윤근 교사는 “우리 학교는 사회와 IT 융합 등 두 가지 교과에 대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과특성화학교다. 1학년은 실용경제, 2학년은 경제, 사회탐구방법, 사회과제연구, 3학년은 국제경제, 국제정치, 경제수학 등을 집중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국제 이해 교육 강좌, 세계 시민 교육, 토론 캠프, 모의유엔, 창의융합 프로젝트, 사회과학 캠프 등 심도 있는 진로 탐색이 가능한 창의체험 활동도 다양하게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다만, 사회 교과특성화학교도 사회, 경제, 사회융합, 사회융합 평생교육 등으로 분야가 세분화돼 있고, 분야가 같더라도 세부적인 교육과정은 학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고교 선택 시 지원할 학교의 교육과정이 진로에 도움이 될지 꼼꼼하게 확인해보길 바랍니다.


more tip

서울 지역의 사회 교과특성화학교는 건대사대부고 보성여고 동작고 공항고 중경고 수도여고 대일고 재현고 가락고 등입니다. 경기 지역에는 중흥고 용문고 원종고 구리고 장기고 등이 있습니다. 이를 포함해 전국에 62개교가 사회 교과특성화학교로 운영 중(2021년 5월 기준, 추후 추가 신규 지정으로 변경될 수 있음.)이니 참고하세요.

취재 백정은 리포터 bibibibi22@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백정은 리포터 bibibibi22@naeil.com
  • READER'S Q&A | 학교생활 (2021년 06월 09일 1002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