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99호

Reader’s Q&A | 학교생활

고교 수행평가 계획과 채점 기준표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고1 아들이 중간고사 때 수행평가에서 감점을 받았어요. 지필평가 만점을 받아도 수행평가에서 점수가 깎이면 등급에 영향이 커 걱정되네요. 점수가 깎인 이유를 알아야 다음에 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 텐데 아들에게 물어보니 정확한 원인을 모른다고 해 답답합니다. 과목별로 언제 어떤 수행평가가 이뤄지는지, 채점 기준은 무엇인지 확인할 방법이 있을까요?
_ 구서정(49·경기 수원시 인계동)


학기초에 교과별로 안내되고,
이후에는 학교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이나
학교 알리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학기초 수업 시간에 교과별로 수행평가 실시 계획과 채점 기준 등을 상세하게 안내합니다. 학생이 이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모른다면 흘려들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가 홈페이지에 해당 내용을 게시하고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재학 중인 학교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이나 학교 알리미의 ‘공시 정보-학업 성취 사항’을 확인해보세요. 만일 이곳에 게시돼 있지 않다면 해당 교과 담당 교사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경기 창현고 윤일식 교사는 “수행평가 계획은 학기초에 이미 과목별로 다 공지했다. 우리 학교는 해당 내용을 책자로 만들어 교실마다 비치해두고,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에도 게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가 그렇게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수행평가는 세부적인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만큼 사전에 채점 기준을 알고 평가에 임한다면 감점을 피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해 다음 수행평가에서는 채점 기준을 미리 확인한 후 연습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more tip
서울 지역 한 고교의 <통합과학> 수행평가 채점 기준표 사례를 덧붙이니 참고하세요.



취재 백정은 리포터 bibibibi22@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