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94호

Reader’s Q&A | 학교생활

중학교 수행평가 계획서는 어디서, 언제쯤 확인 가능한가요?

큰아이가 중학교에 입학했는데 1학년은 전 과목을 지필평가 없이 수행평가만 치른다고 합니다. 언제, 어떻게 진행되는지 미리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계획서가 있다던데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되는지. 아니면 따로 확인 가능한 사이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_ 조선아(42·서울 관악구 신림동)


학교 홈페이지와 학교 알리미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학기가 시작되면 과목별 수행평가 계획서는 각 교과 시간에 학생들에게 안내되며 해당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됩니다. 또한 ‘학교 알리미(www.schoolinfo.go.kr)’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경기 동학중 박현민 교사는 “학기초인 4월과 9월에 학교 알리미 사이트에서 ‘학교별 공시 정보’에 들어가 해당 학교의 ‘학업 성취 사항’을 클릭하면 ‘평가 계획’과 ‘학업 성취’ ‘교과진도 운영계획’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합니다.

과목·학년·학기별 평가 계획과 성적 계산법, 지필고사와 수행평가 반영 비율 등의 정보를 알고 싶다면 학교 알리미에서 평가 계획을 확인하면 됩니다. 해당 내용은 각 학교 교과 담당 교사가 직접 작성해 탑재합니다.
박 교사는 “학교 알리미는 전국 모든 학교의 주요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 각 학교의 현황 관련 정보 외에도 ‘내 주변 학교 찾기’ ‘지도로 검색’ 등 다양한 검색 기능도 제공된다. 또한 학교 알리미에서 ‘교육 활동’을 눈여겨보길 권한다. 몇 학년 때 어떤 과목을 배우는지 알려주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에 관한 사항’, 학교별 특색 프로그램을 공시한 ‘교육 운영 특색 사업 계획’, 교과·학년별 평가 계획을 한눈에 보여주는 ‘학업 성취 사항’ 등의 정보는 계획성 있게 학교생활을 꾸려갈 도우미가 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more tip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 선택을 놓고 고민할 때도 학교 알리미를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사이트에서 관심 학교를 골라 즐겨찾기를 설정해놓으면 최대 10개의 같은 학교급끼리 교과 진도·평가 운영이나 학생들의 교과별 학업 성취 분포, 학교폭력 실태조사, 진학 현황 등 공시돼 있는 다양한 정보를 비교·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취재 김한나 리포터 ybbnni@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한나 리포터 ybbnni@naeil.com
  • READER'S Q&A | 학교생활 (2021년 04월 07일 994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