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90호

Reader’s Q&A | 입시

수시에 합격하면 정시를 지원할 수 없다는데, 어떻게 원서를 써야 할까요?

해마다 수능이 끝나면 수능 만점자들이 화제입니다. 올해 수능 만점자는 6명인데 그중 1명은 수시 전형에 이미 합격해 수능에서 만점을 맞았는데도 정시에 지원할 수 없다고 해 다소 의아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김선행(46·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최초 합격자 및 충원 합격자를 포함한
수시 모집 합격자는 정시 모집 및 추가 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배포한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에 따르면, 수시 모집 대학(산업대학·교육대학·전문대학 포함)의 합격자는 정시 모집 및 추가 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최초 합격자 및 충원 합격자 모두 해당됩니다.

합격 통보 방법이나 대학 등록 여부, 지원자의 등록 의사 여부와 상관없이 수시 모집에 합격한 사실이 있으면, 정시 모집과 추가 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삼선교육연구소 전천석 소장은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수시로 갈 수 있는 대학보다 더 선호 대학에 지원이 가능한 경우, 이미 수시에 합격하면 정시에 지원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긴다. 이런 상황을 피하려면 자신의 수능 성적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진단이 필요하다. 케이스마다 달라 판단하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긴 하다. 학생의 모의고사 성적, 수능에 임하는 자세, 학업 태도, 성적의 상승세, 멘탈 관리 등 여러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정확한 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합리적인 추론을 바탕으로 수시 지원의 방향을 정하면 이런 경우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more tip

수능을 잘 봐 수시 지원을 포기하기로 확실히 결심했다면, 수시 지원 대학의 전형 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시로 지원한 대학의 2차 면접일이 수능 이후라면, 면접에 참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시 모집에 불합격한 것으로 간주되어 정시 모집 및 추가 모집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취재 김지영 리포터 janekim@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 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지영 리포터 janekim@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1년 03월 03일 990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