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89호

Reader’s Q&A <학교생활>

학교생활 | 원격 수업 시 수행평가의 평가 기준과 학생부 기재 여부가 궁금합니다.

올해도 코로나19 여파로 등교 수업이 정상 진행될지 불투명하다고 들었습니다. 그래도 학생들의 평가나 기록은 계속돼야 할 텐데, 원격 수업 안에서 진행한 토론이나 발표, 과제 제출 등 수행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궁금해요. 원격 수업에서 수행평가의 평가 기준은 무엇인지, 또 학생부에 기재할 수 있는 내용은 어디까지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윤경민(45·서울 동대문구 회기동)


교사가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을 때 이를 평가하고 학생부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가 지난 1월 발표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021학년 원격 수업 및 등교 수업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원격 수업의 수행평가는 교사가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을 때 평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교육부 교수학습평가과 여인경 교육연구사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기존의 가이드라인을 보다 유연하게 변경했다. 지난해 2학기까지 기악, 가창, 연주, 체육 활동 등 예체능 과목에 한했던 수행 동영상 평가 기준이 올해 새 학기부터는 학생이 제출한 전 교과의 수행 동영상으로 확대됐다”고 설명합니다.
다만, 학생부 각 항목의 기재 방법은 기본적으로 ‘2021 학생부 기재 요령’을 준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more tip
‘교사가 학생의 수행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경우’는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에서 진행한 토의·토론·화상 발표, 전 교과에서 학생이 수행한 동영상 등이 포함됩니다. 원격 수업과 등교 수업을 연계해 실시한 경우, 원격 수업·과제의 내용이나 등교 수업에서 학생을 관찰·평가한 내용을 학생부에 함께 기재할 수 있습니다. 단, 원격 수업·과제의 내용만을 단독으로 입력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취재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 READER’S QUESTION (2021년 02월 24일 989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