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86호

Reader’s Q&A <입시>

입시 | 교과 성적 환산 등급 50% 컷, 70% 컷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요?

아이의 내신 등급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을 알아보려면 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에 공개된 대학의 학과별 교과 성적 환산 등급 컷을 확인해보라는 얘기를 들었어요.
그런데 50% 컷보다 70% 컷의 내신이 더 높은 경우도 보이네요. 50% 컷과 70% 컷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요?
윤현희(51·경기 수원시 장안구 율전동)


모집 인원이 10명일 때 5등의 성적,
7등의 성적을 뜻합니다.

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에는 대학의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의 교과 성적 환산 등급과 수능 위주 전형의 대학별 환산 점수 합격선이 공개돼 있습니다. 교과 전형과 수능 위주 전형의 경우 주로 70% 컷, 종합 전형의 경우 대부분 50% 컷과 함께 70% 컷을 공개했습니다.

50% 컷의 의미는 모집 인원이 10명일 때 최종 등록자 대상 10명 중 5등의 성적을, 70% 컷은 7등의 성적을 의미합니다.
건국대 방유리나 입학사정관은 “건국대가 ‘어디가’에 공개한 최종 등록자 학생부 교과 성적 환산 등급은 등록자 대상 내신 순위가 아닌 입학 사정 순위에 따른 것”이라고 전합니다.

종합 전형은 서류 및 면접에 기반한 정성 평가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교과 성적 환산 등급 50% 컷과 70% 컷의 내신 등급이 뒤집히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한양대 2020학년 학생부 종합 전형의 경우 원자력공학과의 50% 컷은 4.3×, 70% 컷은 1.7×이었습니다. 이 경우 5등의 성적보다 7등의 내신 성적이 더 높게 나타납니다. 서울 경신고 김창묵 교사는 “서울시립대가 발표한 고교 유형별 교과 성적 평균 자료로 미루어 짐작해볼 때, 4.3×는 일반고가 아닌 다른 유형의 학교 학생일 수 있다”며 해석에 주의할 것을 당부합니다.


more tip

종합 전형의 학생부 교과 성적 환산 등급 50% 컷과 70% 컷의 차이가 크면 내신의 차이를 교과 연계 활동으로 극복 가능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 50% 컷과 70% 컷의 차이가 거의 없다면 내신이 비슷한 학생들이 몰려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합 전형은 내신 등급을 평가에 정량적으로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내신만으로 합격 가능성을 예측하기는 어려우니 참고 바랍니다.

취재 박민아 리포터 minapark@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박민아 리포터 minapark@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1년 01월 27일 986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