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85호

Reader’s Q&A <학교생활>

학교생활 | 졸업식 수상 기준이 궁금해요.

중3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주 월요일 학교에서 학생들만 참석해 졸업식이 열렸는데요, 아이가 구의원상을 받아왔더라고요. 그런데 듣자니 어떤 친구는 장관상을, 다른 친구는 교육감상과 장학금을 받았다고 해요. 한데 상장 수여를 놓고 아이들과 학부모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해요. 졸업식 상장 수여 기준은 모든 학교에 동일 적용되나요? 아니면 학교마다 다른 건가요?
김윤서 (42·서울 노원구 상계동)


일반적으로 교내상은 학년초 수상 계획 기준,
대외상은 학교별 졸업 예정자 표창 순위에 근거해 시상합니다.

졸업식에서 수여하는 상장의 종류와 수는 학교마다 각기 다릅니다. 경기 무원중 손현정 교사는 “졸업식에 수여하는 상장은 학교별 ‘학업 성적 관리 규정’의 ‘수상 경력에 관한 사항’에 근거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그중 교내상은 학년초 교내 수상 계획에 명시된 기준에 의거해 수여하며, 대외상의 경우 학교별 기준에 따라 ‘졸업예정자 표창 순위’를 정하고 순서대로 시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라고 전합니다.

수상 기준은 학교별로 다르나 대부분 성적, 출석, 수상, 봉사, 전반적인 생활 태도 등을 반영해 추천 순위를 정해 수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업 성적이 가장 우수하더라도 비교과 영역 등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대상자로 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손 교사는 “학교마다 교육감, 교육장상 등 교육 단체가 수여하는 상 외에 대외상을 수여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여 기준을 일반화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합니다.


more tip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별 구체적인 상장 기준을 알고 싶다면 학교 알리미 사이트에서 해당 학교를 검색해 ‘학교 규칙 및 학교 운영에 관한 규정’의 ‘포상 기준’ 항목을 살피면 명확한 내용을 알 수 있다”고 말합니다. 졸업식 외 학기중 수여되는 교내 활동 관련상의 경우도 교감과 교무지원부장, 교육 연구지원부장, 생활자치부장, 상담복지부장, 학년부장, 포상 담당 교사 등이 주축이 된 ‘포상위원회’에서 교칙에 의거해 발급합니다.

취재 김한나 리포터 ybbnni@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한나 리포터 ybbnni@naeil.com
  • READER’S QUESTION (2021년 01월 20일 985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