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84호

Reader’s Q&A <입시>

입시 | 학생부에 수정 사항이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코로나19로 2학기도 등교를 거의 못했습니다. 보통 학기말에는 학생부 내용을 확인하거나 과목별로 자유 주제 발표를 준비하는 등 바쁘게 보냈는데, 이번 학기에는 아무것도 한 게 없네요. 제출하려고 준비했던 독서록과 주제 발표 보고서 등도 방학식을 줌으로 하는 바람에 제출하지 못했어요. 2월 1일 개학식 때 제출하라고 하는데 그러다 누락이라도 될까 걱정입니다. 등교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 학생부 기록을 확인할 방법이 있나요? 만약 수정 사항이 있으면 담임 교사에게 연락하면 되나요?
김연선(48·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독서, 봉사 활동 등 사실에 기반한
수정은 2월 말까지 가능합니다.

코로나19로 학생들이 등교를 못한 채 학기말을 마무리하는 상황입니다. 방학식도 줌으로 실시하는 지역이 많아서 독서 활동 기록을 비롯해 제출하지 못한 자료들도 있을 것입니다.

서울 중산고 박상훈 교사는 “현재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www.neis.go.kr)에 들어가면 학생부 수상 경력, 봉사 활동 실적, 교과 학습 및 발달 상황, 독서 활동 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잘못 기재됐거나 누락된 내용이 있다면 담임 교사를 통해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2월 말까지 해당 학년으로 보기 때문에 1~2월에 봉사활동을 해도 기재됩니다. 봉사 활동은 나이스와 연계된 사이트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서울 용문고 최낙원 교장은 “정성 평가로 이뤄지는 창의적 체험 활동이나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은 해당 학년에서는 확인할 수 없다. 만약 공을 들였던 수행평가나 부각하고 싶은 활동이 있다면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되면서 사용한 플랫폼을 통해 담당 교사에게 문의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사실에 근거해야 하며, 교사가 수업 시간에 확인한 사항이어야 한다. 이때 학생부 기재 여부는 교사가 판단한다. 간혹 정성 평가 부분의 수정 여부를 문의하는데 이는 원칙적으로 불가하다”고 전합니다.

more tip

최 교장은 “2020학년 학생부 기재 요령에 따라 고등학교의 기초교과(군)’와 ‘탐구교과(군)’의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은 모든 학생에 대해 입력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못한 상황에서 학생부 기재와 관련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고 전합니다. 참고로 2월까지 해당 학년의 학생부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겨울방학 동안 독서나 자율동아리 등 학생부를 보완할 수 있는 활동을 했다면 담임 교사나 담당 교과 교사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1년 01월 13일 984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