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81호

Reader’s Q&A <입시>

입시 | 수시 이월 인원은 언제 알게 되나요?

정시 원서 접수를 기다리고 있는 고3 학부모예요. 수시에서 등록하지 않은 인원만큼 정시에서 더 뽑는다고 들었어요.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은 언제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지금 입학처에 올라와 있는 정시 모집 요강도 바뀌는 건가요?
최유정(49·서울 도봉구 창동)


수시 이월 인원은 수시 최종 등록 다음날 발표합니다

수시 추가 합격 통보 마감일은 2021년 1월 4일 월요일입니다. 추가 합격이란 합격자가 빠져나가는 만큼 예비 번호를 받고 기다리는 지원자 중에서 추가로 더 뽑는다는 뜻이죠. 추가 합격자를 포함해 모든 수시 합격자는 5일까지 등록을 마쳐야 합니다. 5일 수시 등록을 마감한 후 수시에서 모집하지 못한 인원은 6일 ‘수시 이월 인원’으로 발표합니다.

정시 최종 모집 인원은 입학처가 원래 발표했던 정시 모집 인원에 이 수시 이월 인원이 더해지는 것이죠. 입학처 홈페이지에 정시 최종 모집 인원만 표로 올리는 대학도 있고 정시 모집 요강을 수정해서 다시 올리는 대학도 있습니다. 정시 원서 접수는 7일부터 시작됩니다.

정리하면 4일 월요일 수시 합격 통보 마감, 5일 화요일 수시 등록 마감, 6일 수요일 이월 인원 발표와 정시 최종 모집 인원 확정, 7일 목요일 정시 원서 접수 시작입니다.

수험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정시 합격 예측 서비스도 수시 이월 인원을 반영합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허철 수석연구원은 “대학에서 발표하면 가능한 빨리 합격 예측 서비스에서 정시 모집 인원을 변경하며 수시 이월 인원 포함이라고 명시한다”고 말합니다.


more tip

수시 이월 인원이 나와야 정시 모집 인원이 확정되는데, 정시 원서는 언제 상담을 받아야 할까요? 허 수석연구원은 “1~3명이 늘어나는 인원까지 예측해서 지원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다. 수시 이월 인원이 발표된 다음날 정시 원서를 접수해야 하므로, 미리 상담을 받고 어느 정도 정해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시 원서 접수가 시작되면 매일 발표되는 경쟁률을 참고해 최종 지원하라”고 조언합니다.

취재 손희승 리포터 sonti1970@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