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80호

Reader’s Q&A <입시>

입시 | 정시 추가 합격 기간, 이중 등록하면 입학이 취소되나요?

정시 모집에서도 추가 합격 인원이 꽤 된다고 들었습니다. 만약 A대에서 최초 합격 통보를 받아 등록을 마친 뒤, 나중에 더 가고 싶은 B대에서 충원 합격 연락을 받고 A대학 등록을 미처 취소하지 못한 채 또 등록을 했다면 어떻게 되나요? 두 대학에 이중 등록을 하면 입학이 취소된다고 하는데, 관련 규정이 궁금합니다.
이수진(50·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원칙적으로는 입학 취소에 해당하지만,
일시적인 경우라면 처분 대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발표한 ‘대입전형기본사항’에서는 수험생의 이중 등록을 금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시적인 경우라면 현실적으로 처분 대상이 아닙니다. 긴박한 충원 일정에 따른 불가피한 상황이 많기 때문입니다. 서울 영동고 윤상형 교사는 “충원 합격 통보 마감과 등록 마감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 보니, 불안감을 느끼는 수험생들이 충원으로 합격한 대학에 먼저 등록한 다음, 이전에 합격한 대학의 등록 포기를 나중에 하는 경우가 생긴다”고 전합니다.

현실적으로 충원 합격자 통보 마지막 날에는 이중 등록자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이중 등록으로 인해 충원하지 못한 인원은 그대로 결원이 됩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본인의 이중 등록 때문에 다음 차수 학생의 합격 기회가 사라질 수도 있다. 등록 의사가 없을 땐 빨리 포기해야 그다음 기회를 기다리는 학생이 등록할 수 있다”고 당부합니다.




more tip

이중 등록을 판단하는 주체는 대교협입니다. 대교협은 ‘대입 지원 방법 위반 사전 예방 시스템’을 통해 이중 등록자를 거르는데, 이때 판단 기준은 등록금입니다. 등록을 취소할 때는 단순히 의사만 전달해서는 안 되며, 등록금까지 환불받아야 등록 취소로 인정합니다. 대부분의 대학이 등록금 환불 신청을 온라인으로 받고 있고, 환불 처리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취재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0년 12월 09일 980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