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74호

Reader’s Q&A <학교생활>

학교생활 | 중3 가내신과 수상 가산점이 궁금합니다.

중3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고교 진학을 앞둔 아이의 가내신 점수를 계산해 현 위치를 파악해보려 합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학교 활동이 제한된 만큼 수상 가산점이 변경된다는 이야기도 들리는데요. 어떻게 달라지는지, 또 그에 따라 고입 전형 총점도 조정될지 궁금합니다.
정현아 (가명·47·서울 서초구 반포동)


A
고입 전형 점수 총점은 예년과 동일하며
수상 가산점은 지역별, 학교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가내신은 학교에서 정식으로 나온 성적이 아니라 3학년 1학기까지의 교과 성적, 비교과 활동(출결 상황, 봉사활동 시간,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을 각 시·도교육청이 제시한 고입전형 총점 산출 방법에 따라 미리 임의로 산출해 본 점수를 말합니다.

중학교 내신 성적 산출 방법은 매해 시·도교육청에서 고시하는 <고등학교 입학 전형 기본 계획> 또는 <후기고 입학 전형>에 탑재돼 있습니다. 산출 방법은 서울은 300점, 경기는 200점 만점으로 시·도별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행특 부문에서는 교내에서 선행, 효행, 봉사 등에서 표창을 받은 학생에 한해 연간 1점 내에서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창체 영역에서는 학생회 임원, 학급 임원, 동아리 활동 우수자, 교내 활동이나 행사 활동 관련 수상자에게 연간 1점 내에서 가산점을 줄 수 있다. 평균 상장 1개당 0.5점으로 1년에 2개까지 인정되나 학교별로 교과 우수상, 개근상, 4인 이상 공동 수상 등은 가산점에서 제외되기도 하니 학교 측에 따로 문의해 수상 기준을 확인하길 바란다”고 설명합니다.


more tip

고입 전형 점수 총점이 200점 만점인 경기의 경우 올해 10점 만점인 중학교 3년간 교내 활동에 대한 기본 점수가 기존 7점에서 8점으로 변경됐습니다. 이에 따라 수상 실적은 전 학년 합산 6개에서 4개(1개 0.5점)로 축소됐으며 수상 실적 점수는 2점을 넘을 수 없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각 지역은 봉사활동 권장 시간을 조정하고, 고입 전형 점수에도 반영했습니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미리 점검하시길 권합니다.

취재 김한나 리포터 ybbnni@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한나 리포터 ybbnni@naeil.com
  • READER’S QUESTION (2020년 10월 974호)

댓글 0

댓글쓰기
조지메이슨 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