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71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과목 선택의 구조

과목 선택의 구조

학생이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여러 과목들이 짜여 나타나는 의미있는 얼개나 모습. 학생이 한 학기에 배우는 교과목 수는 8~9과목이며, 3년간 50여 과목을 이수함. 이 많은 이수 과목들의 종류, 성적, 특기 사항들이 상호 연관되어 나타나는 전체적인 특징.

✚ 현재 고교 1학년은 문이과 통합의 공통 교육과정이며, 고교 2, 3학년의 교육과정은 선택 중심 교육과정입니다. 학생 개인이 선택한 과목이 국어나 영어, 사회 과목 위주이면 인문형 구조, 국어나 수학, 사회 과목 위주이면 경영·경제형 구조, 수학과 과학 위주이면 자연 및 공학 구조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는 단위 학교 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 방식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 규모가 작은 학교는 선생님 수가 적어서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기 어렵습니다. 선택 과목 수가 적고 학교 지정 과목이 많은, 학교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밖에 없습니다. 의대를 목표로 하는 우수한 학생이 집중된 고교에서는 1학년부터 수능 수준으로 수업과 평가를 합니다. 이들 고교는 수능에서 비중이 높은 국어·수학·영어 과목을 집중 편성한 수능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이 과목 선택의 구조가 평가 대상이 됩니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어떤 교과를 어떤 순서로 이수하였으며, 학생부 성적과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세특)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를 평가하여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합니다. 학교가 어떤 교육과정을 운영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과목 선택 구조가 달라지고, 심지어는 당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일선 학교에서는 심혈을 기울여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나 담임 선생님 내일아! 네 학생부를 검토해보니 선택한 과목의 구조가 경영학과에 잘 맞는 것 같구나!
이내일 학생 저는 공부하고 싶은 과목만 골라 들었는데 그렇게 되었군요.
나 담임 선생님 경영학과는 무엇보다 수학이 중요한데, 수학에서 <확률과 통계> <미적분> <경제수학>까지 이수했구나!
이내일 학생 네 제가 수학을 좋아하는 편인데, <경제수학>을 100점 받은 것이 너무 기쁩니다.
나 담임 선생님 일단 상위권 대학 경영·경제학과 커리큘럼을 확인해보고 대학과 학과를 결정해라!
이내일 학생 네! 학과 홈페이지에 가서 찾아보겠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네가 이수한 과목과 대학에 입학해서 배울 과목이 구조적으로 딱 맞는 학과를 찾아보아라!
이내일 학생 아~~ 구조적으로 맞아야 좋군요!


자신이 목표로 하는 대학과 학과의 교육과정을 보고
대학에서 배우는 과목과 서로 밀접한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즉 톱다운 방식으로 이수 과목을 설계해야 대학 입시에서 유리합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수험생들에게 비교적 인기가 높은 경희대 생체의공학과의 전공 기초 과목은 <미적분학> <물리학> <공학수학> <일반화학> <일반생물학> 등입니다. 입학사정관이 수험생을 평가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평가는 학업 역량입니다.

이 학생이 우리 대학에 입학하여 1, 2학년 기초 과정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3, 4학년 전공 과정에서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지를 평가합니다. 당연히 고등학교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했는지를 볼 것입니다.

생체의공학과는 지원자가 <미적분> <기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을 이수했다면 감점하지 않을 것입니다. 과학 교과에서 <물리학II> 등 진로선택 과목까지 3~4과목을 이수했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성적이 1, 2등급으로 높거나, 세특에 의공학과 관련된 활동이 기록되어 있다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대학에서 공부하게 될 전공 과목들과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과목들의 구조가 서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때 학생부 종합 전형의 합격 가능성은 한층 높아집니다.


심화 응용 사례

한 고등학교 입학 설명회에서 의대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해
수능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들었습니다. 의대는 왜 수능 성적이 중요한가요?

수시 전형에서 서울대 의대 일반 전형, 연세대 의대 추천 전형, 성균관대 학과 모집 등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없는 대학도 있습니다. 이들 대학은 모집 인원이 적고 경쟁률도 높아서 합격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러나 수능 최저 기준이 높은 대학은 교과 성적 2등급대에서도 수시 전형으로 합격합니다. 최저 기준을 통과한 수험생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수시나 정시에서 의대는 수능 성적이 결정적입니다.

이런 이유로 의대 진학 실적이 좋은 고교는 대부분 수능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이들 학교는 <독서>나 <문학> <영어I·II> 등 수능 필수 과목은 단위 수를 6, 7단위로 높여서 운영하며, 3학년 1학기에 수능 과목을 집중적으로 편성하기도 합니다.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신동원 이사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10월 07일 971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