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77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지필평가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처럼 학생이 시험지의 문제에 답안을 작성하고, 교사는 학생의 답안을 채점해 학업 성취도를 측정하는 평가 방법. 수행평가와 달리 많은 학생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으며, 컴퓨터 등을 활용해 채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다양한 전형에서 활용하고 있음.

✚ 학교에서 평가란 학생이 교육과정상의 교육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 측정하는 과정입니다. 학교에서의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가 있습니다. 지필평가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처럼 일제식 정기 고사로 학교교육계획과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해 실시합니다. 고등학교 교과 성적은 대학 입시에 직접 반영되기 때문에 시험의 전 과정이 수학능력시험 수준으로 엄정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 지필평가는 선택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으로 구분됩니다. 선택형 문항은 선다형, 진위형, 연결형 등이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수능 시험에 맞춰 오지선다형(다섯 개의 보기 중에서 답을 고르는 형식) 중심으로 출제합니다. 서답형 문항은 단답형, 괄호형, 완성형, 논술형 등이 있습니다. 학습 내용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는지 묻는 단답형에서 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논술형까지 다양하게 출제됩니다.

✚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결과는 학기·과목별로 반영 비율을 적용해 100점 만점의 원점수로 표현합니다. 학생부에는 원점수와 집단 평균이 기록되고, 원점수를 이용해 산출한 성취도와 석차등급, 표준편차 등도 기록됩니다. 뿐만 아니라 교사들이 관찰한 학생의 성취 수준 특성 및 학습 활동 참여도 등을 문장으로 작성해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 란에 입력합니다. 대학에서는 학생부에 입력된 정량적, 정성적 자료를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이내일 학생 : 선생님 중간고사 영어 22번 정답이 ①으로 발표됐는데 ④번도 맞는 것 같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간혹 답이 2개인 경우도 있단다. 일단 영어 선생님께 알아봐야겠다.
이내일 학생 :출제하신 영어선생님께서는 정답은 ①번 밖에 없다고 이미 말씀하셨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우리 학교는 학생들이 시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면 ‘성적관리위원회’에서 학생들의 의견도 최대한 반영해 평가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고 있단다!
이내일 학생 :①번도 정답으로 처리하시면 좋겠어요. 그러면 영어 100점입니다.
나 담임 선생님 : 우와!! 만점이라고? 나도 그렇게 되길 바란다!



현재 대학 입시의 왕도는 학교 안에 있습니다.
충실히 교과 수업을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학교 활동에 참여하면
대학 입시를 쉽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현행 입시에서 모집 인원이 가장 많은 전형은 학생부 교과 전형입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는 대부분의 대학들이 주요 과목의 석차등급을 가공해 선발하고 있습니다. 즉, 고교 재학 중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수행평가 등 학교 시험에서 받은 점수가 수시 합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교 시험의 특징은 출제 내용과 범위가 명확하고, 문항 수준이 학습 목표나 성취 기준을 벗어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공교육정상화법 제8조 3항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교사가 가르친 것만 출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교 시험이나 수행평가, 경시대회 등을 준비할 때 학원에 기대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학원에 매달리기 전에 학교 수업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학생부 곳곳에 적극적인 태도가 기록되고, 교과 성적까지 좋다면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도 경쟁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현행 대학 입시의 왕도는 학교 안에 있습니다.


심화 응용 사례

공교육정상화법이란 무엇인가요?

정식 명칭은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으로 2014년 9월에 시행되었습니다. 이 법은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행위를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 법 제8조 3항에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학교 시험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해 평가하는 행위는 금지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물론 수능이나 논술, 면접 시험에서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문제는 출제할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이 법을 ‘선행학습 금지법’이라고도 부릅니다.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신동원 이사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11월 18일 977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