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73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다중 미니 면접 (MMI:Multiple Mini Interview)

주로 의과대학에서 실시하는 인적성 면접의 한 형태. 의사로서 가져야 할 윤리의식, 소통 능력, 공감 능력 등 비인지적 능력을 다면 평가하는 면접 시험. 수험생이 여러 면접실을 돌면서 다양한 유형의 인성 관련 질문에 답변을 하거나 면접관과 토론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됨.


✚ 서울대 의대는 일반 전형에서 상황 면접을 하는 4개 면접실(각 10분)과 제출 서류 내용 확인 면접을 하는 1개 면접실(20분) 등 5개 면접실에서 총 60분간 면접 고사를 진행합니다. 서울대는 치대와 수의대도 다중 미니 면접을 실시하는데 치대는 4개, 수의대는 5개의 면접실을 돌아야 합니다. 수험생은 면접실에서 2~3분 내에 제시문을 읽고, 면접관의 질문에 답변해야 합니다.

✚ 성균관대 의대 수시 학과 모집 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서류 80%+다중 미니 면접 20%로 선발합니다. 성균관대는 4개의 면접실에서 각각 10분씩 인적성 중심의 5단계 평가를 합니다. 의대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각 학교 최상위권 학생들이므로 학생부 등의 서류로 우열을 가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종 합격은 면접 시험으로 결정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 다중 미니 면접은 면접 시험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향상시키며, 지원자들의 다양한 역량과 인적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딜레마적 상황을 제시하고 지원자의 윤리적 행동을 묻는 상황 면접, 어떤 주제에 대한 개인의 가치관을 평가하는 발표 면접, 제시문의 주제에 대하여 면접관과 토론하는 면접 등을 통해 수험생의 다면적 역량을 측정합니다. 수능 시험이나 학교 시험으로 평가할 수 없는 윤리적, 도덕적 인품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내일아! 면접 시험 보느라 고생했구나. 어떤 문제가 출제되었니?
이내일 학생: 감사합니다. ‘학원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모르는 할아버지가 도와달라고 하면 어떻게 하겠냐?’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모의 상황 면접이었구나? 대답을 어떻게 했니?
이내일 학생 : 학원에 전화를 걸어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좀 늦겠다고 양해를 구한 후, 할아버지를 도와드리고 빨리 학원에 가겠다고 대답했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일단 주어진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했구나!
이내일 학생 : 교수님이 추가 질문으로 압박을 했는데, 최선을 다해 대답했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장하구나! 합격을 위해 기도하마!


일상생활에서 딜레마에 처했을 때 자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이며,
그러한 선택의 근거와 이유를 면접관이 납득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수시 전형에서 의대를 목표로 한다면 당연히 다중 미니 면접 기출문제를 공부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대학이 선행학습 영향 평가 보고서에 기출문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림대 의대는 문제뿐만 아니라 채점 기준까지 공개하기 때문에 의대 면접을 준비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에서 의대 면접 후기를 검색하여 목표 대학의 면접 방법이나 문항 수준을 점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중 미니 면접 대비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독서와 토론입니다. 독서를 통하여 다양한 갈등 상황과 대응 방법을 간접 체험할 수 있고, 토론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의학의 역사> <청진기가 사라진 이후> 등 의학 전문 도서뿐만 아니라 <소설 동의보감>과 같은 의학이나 질병 관련 소설도 도움이 됩니다. 의사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 인류애를 지닌 의사로서 세상의 아픔과 고통을 외면하지 않는 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심화 응용사례

의대 입시에서 다중 미니 면접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의사는 인류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는 특수한 직업입니다. 대부분의 의과대학은 최소한 의사가 돼서는 안 되는 학생을 골라내고자 다중 미니 면접을 실시합니다.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 ‘의학교육 평가인증 기준’에는 ‘학생 1인당 면접 시간은 최소 1시간 이상을 권장’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의대는 수능 중심의 정시 전형에서도 면접 시험을 보며, 주로 인성 영역을 평가합니다. 특히 수시 전형에서 의대에 지원하는 최상위권 수험생은 성적이 서로 비슷하기 때문에 다중 미니 면접으로 성패가 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신동원 이사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10월 21일 973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