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71호

Reader’s Q&A <학교생활>

학교생활 | 온라인 수업 지각 시 불이익이 있나요?

Reader’s Q&A <학교생활>


Q
온라인 수업 지각 시 불이익이 있나요?

중2 학부모입니다. 얼마 전 아이가 알람을 못 듣고 늦게 일어나는 바람에 카톡으로 하는 출석 체크를 못했습니다. 담임 선생님께서 미인정 지각이라고 하시는데 불이익이 있나요?
특목고 진학을 희망하고 있어서 내신에 영향이 있을지 걱정됩니다.
강미숙(44·경기 고양시 화정동)


A
미인정 사유로 감점 처리되면
고입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가 지난 8월 발표한 ‘2020학년 2학기 학사 운영 세부 지원 방안’에 따르면, 출결은 당일 교과별 차시 단위로 실시하되 수업 유형에 따라 7일 내에 최종 확인하는 것을 기본으로 학교 여건이나 특성, 원격 수업 유형 등을 고려해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수업의 출석 확인 방법이나 출석 인정에 대한 기준은 학교장 재량으로 학교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재학하는 학교의 출결 규정을 정확히 알고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정당한 이유 없이 학교나 교사가 정한 출석 시간이나 방법을 지키지 못했다면 미인정 사유로 처리돼 미인정 지각·결과·결석 등으로 출결 상황에 기록될 수 있습니다. 미인정 사유로 인한 조퇴·지각·결과·결석은 고등학교 진학 시 내신 성적 산출에 반영돼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 시흥중 백원석 교사는 “고입에서 출결은 기본으로 만점을 받아야 한다고 여긴다.

미인정 사유로 인해 출결에서 감점이 발생하면 고등학교 진학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아주 근소한 점수 차로 당락이 결정되는 고등학교에 진학하려면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출결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more tip

중학교 내신 성적에서 출결 반영 방법은 시·도별로 다소 다릅니다. 보통 미인정 결석 일수에 따라 내신 성적의 일정 점수를 감점 처리하는데, 경기도는 미인정 지각·조퇴·결과를 합쳐 3회당 미인정 결석 1일로 계산하되 학년 단위로 미인정 결석 일수를 산출합니다. 즉, 미인정 지각·조퇴·결과를 동일 학년 단위로 합산한 횟수가 0~2회인 경우는 미인정 결석 0일, 3~5회인 경우는 미인정 결석 1일, 6~8회인 경우는 미인정 결석 2일 등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READER’S QUESTION (2020년 10월 971호)

댓글 0

댓글쓰기
겐트 20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