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71호

Reader’s Q&A <입시>

입시 | 같은 전형에서 중복 지원도 가능한가요?

Reader’s Q&A <입시>


Q
같은 전형에서 중복 지원도 가능한가요?

고2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수시 원서를 최대 6장 쓸 수 있고 같은 대학이어도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전형 등 전형을 달리하면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고 들었는데요. 같은 학생부 종합 전형의 세부 전형끼리도 중복 지원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김영은(48·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A
중복 지원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이나 학생부 종합 전형 아래 여러 세부 전형이 있는 경우 중복 지원 가능 여부는 대학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연세대 입학처 한정호 입학사정관은 “연세대는 모집 요강 첫 페이지에 복수 지원이 가능한 6개의 전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학생부 종합 전형 아래 면접형, 활동 우수형, 국제형, 기회 균형 전형이 있다. 이 중 면접형을 한 묶음으로, 활동 우수형, 국제형, 기회 균형을 한 묶음으로 해 묶음 간 복수 지원이 가능하지만, 묶음 내에서는 1개의 모집 단위에만 지원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면접형과 활동 우수형을 중복 지원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활동 우수형과 국제형은 중복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성균관대와 중앙대의 경우 수시 모집 모든 전형 간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고 모집 요강의 지원자 유의 사항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성균관대 김상혁 입학사정관은 “지원 자격 충족 시 계열 모집, 학과 모집, 고른 기회, 논술, 농어촌, 이웃 사랑 등 수시 원서 6장을 전형별로 모두 성균관대에 지원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같은 계열 모집 전형 내 인문과학 계열과 사회과학 계열에 지원하는 것처럼 동일 전형 내 서로 다른 모집 단위에 중복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전했습니다.

원서 결정 시 반드시 지원 희망 대학의 모집 요강을 살펴보고 중복 지원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more tip

중학교 내신 성적에서 출결 반영 방법은 시·도별로 다소 다릅니다. 보통 미인정 결석 일수에 따라 내신 성적의 일정 점수를 감점 처리하는데, 경기도는 미인반드시 특정 대학, 특정 학과에 진학하기를 원할 때 전형별로 중복 지원하거나, 수시 납치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대학에만 중복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구 경신고 허준일 교사는 “모의고사 성적으로 예측한 정시 지원 가능 수준보다 높은 대학에만 수시에 지원하기 위해 일부 원서를 남기기보다는 지원하려는 대학의 중복 지원 가능 여부를 확인해 수시 원서 6장을 모두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취재 박민아 리포터 minapark@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겐트 20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