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70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 진로에 따라 교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할 수 있는 교육과정. 정부나 학교 지정 교과를 최소화하고 학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선택 교과를 최대화하여 학생 개인의 진로 설계와 성장을 돕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임.


✚ 현재 교육과정에서 일반고에 개설할 수 있는 과목은 공통 과목 6개, 일반선택 과목 52개, 진로선택 과목 39개 등 총 97개로 다양합니다. 뿐만 아니라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특목고 교과인 전문 교과I, 특성화고 교과인 전문 교과II, 시·도교육감이 인증한 과목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각 고등학교에서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고, 학생은 교육과정을 보고 고교를 선택하며 자신의 진로를 설계합니다.

✚ 현재 고등학교는 일반고, 자공고, 자사고, 특목고, 특성화고 등 다양하며 일반고도 자율고, 혁신고, 중점고 등으로 특화되면서 다양한 학생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이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적합한 대입 전형 유형은 학생부 종합 전형입니다. 교육 정책이 학생 중심, 선택 중심으로 진화하면서 대입 전형 방법도 계속 진화·발전하여 정성 평가 중심의 학생부 종합 전형까지 왔습니다.

✚ 현재 고등학교 2학년이 치르게 될 2022학년 수능은 선택형 수능입니다. 수능에서 개별 수험생이 시험을 치르는 과목은 국어 3과목, 수학 3과목, 영어 2과목, 한국사, 제2외국어 1과목, 탐구 2과목 등 최대 12과목에 불과합니다(표). 대학 입시에서 수능 비중을 크게 하면 일반고는 수능에 집중할 수밖에 없고, 따라서 97개 과목 중 12개 과목만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교육과정 운영은 파행으로 치닫게 됩니다. 현 정부의 정시 확대 방침을 많은 교육 전문가들이 걱정하는 이유입니다.





나 담임 선생님 : 내일아! 진로는 확정했느냐?
이내일 학생 : 네! 저는 이과반을 선택해서 의대에 가고 싶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우리 학교에 이과반은 없다. 의대에 가서 어떤 의사가 될 것인지 생각해보고 진로에 맞춰 과목을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
이내일 학생 : 그렇군요! 저는 정신과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그렇다면 수학이나 과학을 중점적으로 선택하면서, 교양 과목으로 <심리학>, 사회 과목은 <사회·문화> <사회문제탐구>와 같은 과목을 선택하면 좋겠구나!
이내일 학생 : <사회문제탐구>라는 과목도 있나요?
나 담임 선생님 : 게임 중독, 노인 문제, 청소년 범죄 등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란다.
이내일 학생 : 정신과 의사와 관련이 있겠군요!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고교 3년간 어떤 과목을 이수했는지도 평가합니다.
천문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당연히 <물리학>과 <지구과학>을 이수해야 합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서울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고교 현장에 배포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따라 어떤 과목을 선택하여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를 제시하면서 서울대 학생부 종합 전형의 준비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서울대는 다른 학생들이 선택하지 않는 소수 과목, 또는 우수한 학생들만 선택해서 불리한 과목이라도 자신의 진로와 관계 있다면 과감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스스로 교과목을 선택하는 것 자체가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이며 적극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 공부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자기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자세와 태도입니다. 그러므로 입학사정관은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을 주목하며, 그 속에서 학생이 왜 그 과목을 선택했는지, 얼마나 적극적으로 공부했는지, 어떤 성과를 냈는지, 3년 동안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사실 학생부 종합 전형의 준비는 ‘과목 선택’에서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심화 응용사례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은 기존 교육과정과 무엇이 다른가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문과와 이과의 통합입니다. 어떤 학교는 <물리학I> <화학I> <생명과학I> <지구과학I> 중 3과목 선택, <한국지리> <경제> <정치와 법> <생활과 윤리> 중 3과목 선택으로 운영합니다. 과학을 선택하면 이과, 사회를 선택하면 문과로 나누어집니다.

이런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면 이동 수업을 줄일 수 있고, 학생 통제를 용이하게 할 수 있으므로 학교 중심 교육과정을 설계한 것입니다. 그러나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은 국가에서 제시하는 필수 이수 단위를 준수하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진로에 맞는 과목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이수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심화국어> <경제수학> <영미문학읽기> <과학사> <사회문제탐구> 중 선택 2로 하면 자신의 진로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고, 이로써 학생 중심형,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신동원 이사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09월 23일 970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