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70호

Reader’s Q&A <학교생활>

학교생활 | 코로나19에도 봉사 활동을 해야 하나요?

Reader’s Q&A | 학교생활


Q
코로나19에도 봉사 활동을 해야 하나요?

자녀가 고2입니다. 작년엔 학교에서 단체로 하는 봉사 활동과 개인 봉사 활동을 합해 총 25시간 봉사 활동을 했습니다. 1년에 20시간이 권장 시간이라 시간이 날 때마다 봉사 활동을 다녔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아직 봉사 활동을 1시간도 채우지 못했어요. 등교 수업도 어려운 상황에서 봉사 활동을 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요. 올해도 1년에 20시간을 채워야 하나요? 봉사 활동 권장 시간에 대해 알려주세요. 그리고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봉사 활동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임진이(49·서울 송파구 잠실동)


A
서울은 올해 봉사 권장 시간 없어,
교육청마다 봉사 권장 시간 달라

올해는 교육청별로 봉사 활동 연간 권장 시간을 축소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4월, 2020년 봉사 활동 권장 시간을 중등은 15시간에서 10시간으로, 고등은 20시간에서 15시간으로 각각 5시간씩 축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지난 6월에 2020학년에 한해 개인 계획에 의한 봉사 활동 권장 시간을 한시적으로 없애겠다고 추가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개인 봉사 활동을 못했더라도 봉사 시간에 대한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로 서울 지역은 고입에서도 2020학년 봉사 시간을 성적 산출에 반영하지 않는다고 발표한 상황입니다. 다만, 학교 자체적으로 봉사 활동을 계획해 운영할 수 있고, 학교 봉사 활동 추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봉사 활동 시간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인천시교육청도 연간 20시간에서 10시간으로 축소했다가 2학기 역시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자 서울시교육청과 마찬가지로 권장 시간을 폐지했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봉사 시간을 3년간 60시간으로 권장하고 있는데, 확인 결과 40시간으로 축소했습니다. 봉사 활동 권장 시간은 교육청별로 차이가 있기에 자신이 속한 교육청이나 학교에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more tip

교육청별로 봉사 활동 권장 시간을 축소해 학교에서 운영하는 봉사 활동만으로도 충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개별 봉사 활동을 해야 하거나, 하기를 원한다면 비대면 봉사 활동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점자 도서 제작을 위한 워드 입력 및 교정 작업, 선플 달기, 번역 봉사 활동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1365 자원봉사 홈페이지에도 비대면으로 가능한 봉사 활동이 탑재되고 있으니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 READER’S QUESTION (2020년 09월 23일 970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