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69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전형 유형과 대입 전략

전형 유형과 대입 전략

수험생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 유형을 선택하고 집중하여 대학 입시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책. 대학별로 복잡하고 다양한 선발 방법 중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할 수 있는 전형 유형을 선택해야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 대학은 학생부의 교과 성적(A)과 비교과 내용(B), 논·구술 및 실기 고사 등의 대학별 고사(C), 수능 시험 성적(D) 등을 활용하여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대학들은 A, A+B, A+C, A+D, A+B+C, A+B+C+D 등 매우 다양한 조합으로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이런 조합을 전형 유형이라고 하는데, 반영 비율이나 평가 방법이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대학 입시는 더 복잡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 학교 현장에서 보면 학생들도 각기 다양한 특징을 보입니다. 교과 성적은 좋은데 활동 반경이 좁아 비교과 내용이 턱없이 부족한 학생, 교과 성적은 좀 저조하지만 창의적 체험 활동이나 수상 경력이 매우 화려한 학생, 전체적인 성적은 중간이지만 수학이나 과학, 어학 쪽에 특기가 있는 학생, 학교 성적에 비해 수능 성적이 월등히 좋은 학생 등 다양한 학생이 있습니다.


✚ 고교에서 진로 및 진학 지도는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스스로 전공 분야를 결정하게 하고, 학업 역량 및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여 목표 대학을 결정하게 하며, 학생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전형 유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더불어 학생의 시기별 변화와 성장을 파악하여 합격 가능성을 점진적으로 높여줘야 합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야 대학 입시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성적을 분석해보니 내일이는 학생부 종합형이구나?
이내일 학생 왜요?
나 담임 선생님 모의고사 성적보다 교과 성적이 좋고, 비교과 내용도 다른 아이들보다 우수한 편이구나!
이내일 학생 네! 아직 수능형 문제에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선배들 합불 누적 자료와 비교해보니 더욱 선명해지는구나! 학생부 종합으로는 상위권 대학, 교과로는 중상위권 대학, 수능으로는 중위권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내일 학생 선배님들 자료를 저도 볼 수 있나요?
나 담임 선생님 줌으로 보여주마. https://zoom.us/j/28227969으로 들어와라! 개인 정보가 있으니 스크린 캡처는 하지 마라!
이내일 학생 감사합니다. 줌에서 뵈어요!!


진학 전문가들은 대입 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2학년 2학기라고 말합니다.
이때부터 전형 유형과 목표 대학을 결정하고
집중해야 대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2008, 2015학년 입시에 각각 도입된 입학사정관제 전형 및 학생부 종합 전형의 영향으로 고교 현장은 수시 중심, 학생부 종합 전형 중심으로 싹 바뀌었습니다.

수시에서 같은 대학 같은 학과를 전교 1등은 떨어지고 전교 10등은 합격하기도 합니다. 학교 성적으로 합격과 불합격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일선 학교는 이러한 대입 환경에 적응했습니다. 졸업생들의 누적된 실제 합불 데이터가 있고, 이를 기반으로 각 학교마다 독자적인 족보(배치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학 입시는 1학년부터 시작됩니다. 학생들의 교과 성적, 비교과 영역, 모의고사를 통한 예상 수능 성적 등을 분석하면, 어떤 대학을 어떤 전형으로 합격 가능한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2학년 1학기가 끝나면 수시 전형 준비의 5분의 3이 결정됩니다. 이 시기에 재학생의 성적과 비교과 등을 졸업생 데이터와 비교하면 어떤 전형 유형으로 어떤 대학에 지원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대학 입시가 다양하고 복잡할수록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며, 미리 시작하는 것이 좋은 대입 전략입니다.


심화 응용 사례

수시 전형에서 합격한 수험생 중
논술 전형 합격자의 교과 성적이 특히 낮은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수험생들은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 유형을 선택하여 대학 입시에 도전합니다. 일반적으로 교과 성적이 좋으면 학생부 교과 전형을, 교과 성적과 비교과 내용이 모두 좋으면 학생부 종합 전형을, 교과 성적이 낮은 수험생들은 논술 전형을 선택합니다. 결과적으로 논술 전형으로 합격한 수험생들은 교과 성적이 저조합니다. 현행 입시에서 교과 성적만으로 수험생의 실력을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고교 간 실력 차가 대단히 크고, 개인 간 특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대학들은 교과 성적이 낮아도, 전공 적합성이나 학업 역량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하여 논술 전형을 시행합니다.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신동원 이사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09월 16일 969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