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68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농어촌 특별 전형

농어촌 특별 전형

농어촌 지역의 열악한 교육 환경에서 공부한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보상적 차원의 특별 전형.
지원 자격은
1) 농어촌 재학(중학교 3년 + 고등학교 3년) + 농어촌 거주 6년 (지원자·부·모)
2) 농어촌 재학(초등학교 6년 + 중학교 3년 + 고등학교 3년) + 농어촌 거주 12년(지원자)으로 매우 엄격함.


✚ 각 대학의 특별 전형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표하는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에 준하여 실행합니다. 대학이 정원 외 특별 전형으로 선발할 수 있는 인원은 모집 정원의 11%까지인데, 이 중 농어촌 학생 특별 전형은 4% 이내에서 선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원 내에서 특별 전형으로 농어촌 학생을 선발할 수 있지만 그렇게 선발하는 대학은 거의 없습니다.


✚ 서울대는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기회 균형 선발 특별 전형I)에서 농어촌 학생 80명을 선발합니다. 1단계 서류 평가로 2배수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70%)+면접(30%)으로 최종 선발합니다. 지역 균형 선발 전형과 달리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없습니다. 전형 요강에 ‘서울대 수학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가급적 모든 군 및 도서 지역에서 최소 1명을 선발할 수 있다’고 명시한 점에 유의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 2021 대학 입시에서 고려대는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116명, 성균관대는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100명을 선발합니다. 연세대는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50명을 선발하고, 정시 전형에서 26명을 선발합니다. 서강대(51명) 한양대(76명) 중앙대(130명) 이화여대(110명) 등은 정시 전형에서만 선발합니다. 상위권 대학은 모집 단위별 모집 인원이 1~5명으로 많지 않기 때문에 합격선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내일 학부모 선생님 어느 대학을 지원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담임 선생님 내일이는 교과 성적도 좋고, 모범적으로 학교생활을 했기 때문에 상위권 대학 학생부 종합 전형, 교과 전형, 지역 인재 전형, 농어촌 학생 특별 전형 등 모든 전형에 승산이 있습니다.
내일 학부모 농어촌 특별 전형은 어떨까요?
담임 선생님 농어촌 고교 수험생들끼리 경쟁하기 때문에 일반 전형보다는 좀 수월하지만 매년 기복이 있습니다.
내일 학부모 선발 인원이 워낙 적어서 합격선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때도 있다는 말씀이군요!
담임 선생님 네! 그렇습니다. 최종 목표 대학은 당일 경쟁률을 확인하고 전형 유형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역의 우수 학생들은 농어촌 특별 전형이나
지역 인재 전형 등으로 비교적 수월하게 명문대학에 합격하고 있습니다.
‘탈도시 대입 합격 전략’도 의미 있는 대입 경로입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읍면 지역에 소재한 대부분의 고교는 매우 열악한 환경입니다. 전교 학생 수가 100명 이하로 학년당 학생 수는 20~30여명밖에 안 됩니다. 이런 학교는 교사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없습니다. 학원이나 과외 등 사교육은 상상도 못합니다.

비록 상황은 어려워도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고자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전 과목 교과 성적 평균은 1등급대, 수능은 2~3등급대를 유지하는 학생들도 간혹 있습니다. 이 학생들은 서울대 지역 균형 선발 전형이나 기회 균형 선발 전형, 연세대 및 고려대 학교 추천 전형 등을 통하여 최상위권 대학에 합격하기도 합니다.

일반 전형에서 수능 2~3등급 수준으로 최상위권 대학에 합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로 지역 인재 전형이나 농어촌 학생 특별 전형 등은 열악한 환경의 도시 지역 일반고 출신 학생들에게 역차별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심화 응용 사례

농어촌 특별 전형의 정시 모집 합격선이 낮은 까닭은?

그동안 수시 모집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농어촌 학교는 대부분 수시 전형 중심으로 진학 지도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수 학생들은 수시 전형에서 대부분 합격합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농어촌 지역 수험생들은 자연스레 수능 준비를 소홀히 합니다.

이들의 수능 성적이 저조하기 때문에, 수시 전형에서 수능 최저 기준이 높은 의대, 수의대, 간호대, 사범대 등은 의외로 낮은 교과 성적으로도 합격합니다. 정시 전형에서도 농어촌 전형은 일반 전형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수능 합격선이 낮습니다. 특히 서울 수도권 중하위권 대학의 수능 합격선은 더욱 낮습니다.

농어촌 지역에서 수능 성적만 받쳐준다면 몇 단계 높은 대학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능 중심 전형이 확대되고,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도시와 농촌 간 교육 여건 차이가 크게 좁혀졌습니다. 최근 농어촌 학생 특별 전형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신동원 이사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09월 09일 968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