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68호

Reader’s Q&A <학교생활>

학교생활 | 나이스 학생부 오타, 수정해야 하나요?

Reader’s Q&A <학교생활>


Q
나이스 학생부 오타, 수정해야 하나요?

중1 학부모입니다. 얼마 전 나이스에 들어가보니 학교생활 통지표가 올라와 있는데 진로 탐색 활동 영역에 오타가 있더라고요. 문맥상 문제도 없고 사소한 부분이라 선생님께 수정해달라고 요청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네요. 만약 수정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수정 기한이 정해져 있는지도 궁금해요.
임소영(가명·46·서울 양천구 목동)


A
학생부 기록은 사소한 오탈자도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내용은 물론이고 사소한 오탈자라도 나이스 학생부 기록에 오류가 있다면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종 도담중 전은수 교사는 “보통 학생부 기록을 마감하기 전에 교사들끼리 상호 교차해서 점검하는데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학생부는 공식적인 문서이므로 사소한 부분이라도 오류가 있으면 안 된다. 특히 특목고·자사고 입시를 염두에 뒀다면 반드시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합니다.

학생부에 기록이 누락됐거나 수정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당해 학년 담임 교사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서울 양화중 최지현 교사는 “학생부 수정 권한은 당해 학년 담임 교사에게 있다. 오타는 당해 학년 담임 교사에게 알려 수시로 정정할 수 있다. 단, 학년말 학생부 기록이 마감된 이후 정정하려면 절차가 복잡하다”고 설명합니다.

교육부의 ‘2020 학생부 기재 요령’에 따르면 이전 학년의 학생부 입력 자료에 대한 정정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나, 객관적인 증빙 자료가 있는 경우에 한해 심의 절차를 거쳐 정정할 수 있습니다. 즉, 학생부 기록 수정 기한이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으며 학년이 바뀌었다고 해서 정정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년이 바뀌면 정정 절차가 까다롭고 복잡해지므로 잘못된 자료를 발견하는 즉시 담임 교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more tip

자녀가 성적표를 받아오는 방학식 날이나 학기말에는 나이스에 들어가 학생부 기록을 점검할 것을 권합니다. 출결은 제대로 입력되어 있는지, 독서 기록이나 봉사 활동 등 누락된 내용은 없는지, 오탈자를 비롯해 잘못된 기록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면 학생부 기록 누락을 예방하고 정정이 필요한 경우 어렵지 않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READER’S QUESTION (2020년 09월 09일 968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