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67호

Reader’s Q&A <입시>

입시 | 특성화 대학에 대해 알고 싶어요.

Reader’s Q&A <입시>


Q
특성화 대학에 대해 알고 싶어요.

‘우리 학교는 항공 특성화 대학’ 등 특정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라고 광고하는 문구를 종종 봤습니다. 아이의 입시가 다가오니 이런 문구에도 관심이 생기네요. 특성화 대학은 어떤 대학을 말하는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다른 대학과 비교해 장점이나 혜택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유정화(46·충남 천안시 쌍용동)


A
특성화 대학은 보통 단일 전공 계열을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대학을 말합니다.

사전적 의미로 보면, 소재 지역의 특수성과 대학의 특성·능력에 따라 단일 전공 계열을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대학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 특성화 대학이라고 하는 카이스트 지스트 디지스트 유니스트 포스텍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전통문화대 등입니다.

다음으로, 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특정 분야에 특성화된 대학을 일컫기도 합니다. 한국항공대 한국해양대 한국산업기술대 등입니다. 또 대학이 특정 계열의 학과들이나 단과대학을 특성화시키고 강점을 내세우기 위해 특정 부분의 특성화 대학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문의 주신 부분과 같은 경우입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관계자는 “과학기술원처럼 특정 부분에 특화된 대학을 특성화 대학이라고 말한다. 대학에서 특정 단과대학을 특성화시켰다는 의미로 쓸 수도 있다. 대학이 홍보하는 경우가 대부분 그렇다. 하지만 ‘특성화 대학’이라는 법률적 명칭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합니다. 덧붙여, 대학의 특성화 학과 또는 정부의 대학 특성화 사업에 선정된 부분을 부각시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서대 입학처 관계자는 “한서대는 항공 관련 학과들이 특성화 학과이고 대학 특성화 사업으로도 선정됐다. 우리 대학의 강점을 특화해 항공 특성화 대학임을 홍보한다”라고 전합니다.

more tip
일선 학교에서는 대학을 지원할 때 이 부분을 어떻게 고려할까요? 서울 배재고 장지환 교사는 “특성화 대학은 주로 한국항공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해양대 등 분야가 정해진 대학, 특성화 학과는 대학에서 주력하는 한양대 다이아몬드 학과나 건국대 KU융합과학기술원 등을 생각할 수 있다. 특성화 대학은 관련 분야 진출이 용이하고, 특성화 학과는 장학금이나 교환학생, 인턴십 등 좋은 프로그램이 많아 상담 시 고려하기도 한다”라고 말합니다.

취재 김지영 리포터 janekim@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지영 리포터 janekim@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0년 09월 02일 967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