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67호

Reader’s Q&A <학교생활>

학교생활 | 후기고 지원 순서가 어떻게 되나요?

Reader’s Q&A 학교생활


Q
후기고 지원 순서가 어떻게 되나요?

중3 아이는 과학중점학급이 있는 일반고에 진학할지 지역 단위 선발 자사고에 진학할지 고민 중입니다. 혹시 자사고에 지원해서 떨어지면 과학중점학교에 지원할 수 있나요? 지원 순서가 어떻게 되나요? 또 다른 구에서 1년 전에 이사 왔는데, 고교를 배정받을 때 거주 기간이 영향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김세진(가명·48·서울 서초구 서초동)


A
자사고에 지원하면 과학중점학교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거주 기간은 고교 배정과 무관합니다.

중3 학생들은 11월 말경 ‘교육감 선발 후기고 신입생 입학 원서’를 받아 작성 후 제출합니다. 서울시교육청 학교지원과에 따르면 올해도 같은 방식으로 지원하며, 지난해 원서를 기준으로 지원 란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시 학생은 후기고를 크게 2단계로 지원합니다. 1단계에서 시내 모든 고등학교 중 서로 다른 2개 학교, 2단계에서는 거주지 학교군 중 서로 다른 2개 학교를 각각 선택해 지원합니다. 다만, 자사고(전국 단위 선발 학교 포함)·특목고(외고·국제고)에 지원하면, 2단계에서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일반고는 과학중점학교 지원자들을 우선 배정하고, 1단계에서 학교 정원의 20%, 2단계에서 40%를 배정합니다. 학생이 희망한 학교의 지원자가 많아 1, 2단계에서 배정되지 않으면, 3단계로 넘어가 무작위 컴퓨터 추첨으로 배정합니다. 학교 정원이 지원자를 모두 수용하지 못할 경우 지원하지 않은 학교로 추첨·배정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통학 거리가 최우선적으로 고려됩니다. 더불어 고등학교 배정 시 거주지는 원서 접수일을 기준으로 하며, 거주 기간은 고려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고교 배정과 무관합니다.


more tip
지역에 따라 평준화 지역 일반고 배정 방식, 과학중점학교 우선 배정 여부 등이 다릅니다. 각 시·도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고입 포털(www.hischool.go.kr)에서 지역별 고교 입학 전형 기본 계획, 후기고 신입생 전형 요강·입학 전형 실시 계획, 원서 양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교육 콜센터 1396을 통해서도 질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 READER’S QUESTION (2020년 09월 02일 967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