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58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대학별 고사 면접 시험

대학별 고사 면접 시험

실제 대면하여 질문과 대화를 통해 수험생의 인성 및 가치관, 지적 역량, 의사소통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 방법. 얼굴을 마주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논리성, 창의성, 진정성, 태도, 순발력 등 서류 평가나 지필 평가로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을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어떤 진학 전문가는 학생부 종합 전형은 ‘학생부 중심’이라기보다는 ‘면접 중심’이라고 주장합니다. 합격과 불합격이 마지막 면접 시험으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연세대 학생부 종합 전형(면접형)의 경우 고등학교에서 추천을 받아 지원하면, 교과 성적 40%+서류 평가 60%로 3배수를 선발한 후 1단계 성적 40%+면접 60%로 최종 선발합니다. 물론 학교에서 추천 받기, 1단계 통과하기, 면접 시험 잘 보기 등 모든 절차가 다 중요하지만 가장 결정적인 것은 면접 시험 60%입니다.

✚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면접 시험은 대부분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을 확인하는 서류 기반 면접입니다. 서류 기반 면접은 자신과 관련 있는 문제를 묻기 때문에 대답하기 쉬울 것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입학사정관이나 교수들이 서류 평가 과정에서 고심하여 만든 문제이기 때문에 수준이 만만치 않습니다. 면접 시험도 평가 기준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항 이해도, 전공 적합성, 의사소통 능력, 인성과 같은 행동 특성 등을 구체적으로 평가합니다.

✚ 서울대 일반 전형이나 연세대 활동 우수형, 서울교대 교직 인성 전형 등은 제시문 기반 면접입니다. 제시문 기반 면접을 구술 시험이라고도 하는데 말로 하는 논술 시험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서울대 일반 전형 자연 계열의 경우 모집 단위에 따라 선택 과목이 지정되어 있고, 과목별로 공동 출제한 문제를 준비실에서 45분 동안 푼 뒤 면접실에서 15분 동안 설명하는 식입니다. 어떤 문제를 증명하거나 정답을 구하여 설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변별력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단톡방 에피소드

나 담임 선생님 : 서울교대 1단계 합격을 축하한다.
이내일 학생 : 감사합니다. 2배수 안에 들었다는 것이 영광스럽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영광스러운 것은 최종 합격밖에 없다!
나 담임 선생님 : 1단계 합격자 200명 중에서 100명을 넘어서야 꼴찌로 합격하는 거다! 나는 네가 100 : 1이라고 생각했으면 좋겠다.
이내일 학생 : 네,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면접 준비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입학처 홈페이지에 선행학습 영향 평가 보고서를 찾아서 꼭 읽어봐라. 평가 기준도 살펴보고.
이내일 학생: 네! 평가 기준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면접 시험은 대학별로 크게 차이가 납니다.
지원 단계부터 면접 시험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대학에 지원해야 합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면접 시험을 잘 보기 위한 첫걸음은 어떤 종류의 면접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서류 기반의 사실 확인 면접인지, 제시문 기반의 문제 풀이 면접인지, 가상의 상황에 대처하는 상황 면접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실 확인 면접이라면 이미 제출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분석해봐야 하고, 문제 풀이 면접이라면 해당 교과 공부를 해야 하며, 상황 면접이라면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일관성 있고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수험생이나 학부모, 심지어 학교 선생님들도 면접 시험을 간단히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접 시험은 대학 입시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대학과 학과별로 수준이 비슷한 수험생들이 지원하기 때문에 서류 평가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면접 시험은 현장에서 생생하게 잘하고 못하고가 가려지고, 특히 문제 풀이 면접이라면 기계적으로 점수가 매겨지기 때문에 변별력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지원 대학을 고를 때 면접 시험의 종류, 기출문제, 평가 기준 등을 확인하여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대학이나 전형 유형을 골라야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심화 응용사례

같은 대학인데도 전형 유형에 따라 면접 시험이 달라지나요?

다른 대학이 많습니다. 서울대 지역 균형 선발 전형은 서류 기반의 사실 확인 면접이고, 일반 전형은 문제 풀이 면접입니다. 연세대도 학생부 종합 전형 면접형과 활동 우수형의 면접 배점과 형식, 문제 등이 서로 다릅니다. 서울교대도 교직 인성 우수자 전형은 사향 인재 추천 전형과 면접 시험의 종류가 크게 차이 납니다. 특히 의대나 수의대, 교대 등에서 실시하는 MMI(다중 미니 면접)도 대학에 따라 형식과 내용이 다릅니다. 이와 같이 면접 시험은 대학별로, 전형 유형별로, 모집 단위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교나 학원에서 준비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수험생 본인이 확인하고 미리 준비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신동원 이사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 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06월 17일 958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