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874호

학교 알리미 100% 활용법 9_ 평가 기준

고교 시험 미리 보고 학습 계획 세워볼까

고교 진학을 앞둔 학생과 학부모들은 누구나 한번 쯤 성적에 대한 불안감을 갖는다.
상위권이라면 성적을 유지할 수 있을지, 중위권 이하라면 성적을 올릴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
부딪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성적이지만, 무엇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는 미리 살펴볼 길이 있다.
평가 시기는 물론 평가 방법과 평가 기준이 학교 알리미에 안내돼 있다. 이는 학생이 선호하는 평가를 시행하는 학교를 찾아볼 수도 있고, 고교 진학 전·후의 학습 계획을 세우는 데도 도움된다.
학교별 평가 방법과 기준, 어떻게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봤다.
취재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도움말 유근상 수석연구원(와이즈만입시전략연구소)·조재형 대표(스카이패스진로진학연구소) 참고 학교 알리미·하이인포



STEP 01 교과 진도 둘러보기
평가와 관련한 부분은 각 학교의 개별 공시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선 평가 시기와 범위는 교과별(학년별) 교과 진도 운영 계획 항목을 살피자.

중학생 단계에서 고교 평가 방식을 세밀하게 분석할 필요는 없다. 다만 중3은 고1 시험 구조를 살펴두면 예습이나 겨울방학 학습 방향을 정하는 데 참고할 만 한다.
우선 살필 것은 진도와 특화 과목이다. 학교 알리미에서 학교를 검색해 ‘교과별(학년별) 교과 진도 운영 계획’에 게시된 파일을 열면 1~3학년 전 교과의 1년간 수업 계획과 행사 일정이 안내돼 있다. 특히, 학교 유형에 따른 차이가 크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과고는 일반고에선 2, 3학년에 배우는 과학Ⅱ 과목과 전문 교과인 <심화수학 Ⅰ>을 1학년부터 배운다(표1).



<공통수학>의 경우 일반고는 1년에 걸쳐 배우지만 과고는 1학기에 끝낸다. 영재학교는 <공통수학>을 건너뛰는 곳이 많다.
와이즈만 입시전략연구소 유근상 수석연구원은 “교과 진도표를 보면 과고는 수학·과학 교과가 많고, 진도도 6개월에서 1년 이상 빠르다. 반면 국어나 영어 교과는 일반고보다 학습량이 적다. 이를 알면 입학 전 고1 과정을 어느 정도 예습할지 계획을 세울 때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STEP 02 학교별 평가 방법·기준 확인하기
학업 성취도 항목의 ‘교과별(학년별) 평가 계획’에는 학교가 언제, 무엇을 평가할지를 알 수 있다.
특히 서·논술형과 수행평가는 학교에 따라 방법과 평가 기준이 달라 살펴둘 만하다.

고등학교의 평가 방법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교과별(학년별) 평가 계획을 살피길 권한다. 우선 확인할 것은 과목별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와 정기고사의 선택형(객관식) 문제와 서·논술형 문제의 비중이 학교, 교과에 따라 다르다. 주력 과목이나 희망 전공과 관련 있는 과목에서 학생의 성향에 좀 더 부합하는 평가의 비중이 높다면 진학 후 적응이 수월할 가능성이 높다.
이때 수행평가 방법을 따로 정리해두면 유용하다. 수행평가 반영 비율이 동일해도 교과나 보조 교재 내용의 복습이나 수업 발표 횟수, 노트 정리 정도 등을 수행평가에 높게 반영하거나 주제 발표나 탐구 활동에 더 많은 점수를 부여하는 등 학교에 따라 방식이 다르기 때문. 같은 과제 해결 능력을 두고서도 ‘참여도와 완성도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성실성을 기준으로 점수를 부여한다’ 등 평가 기준도 다르다.
‘수행평가 세부 내용’에서 평가 방식과 주요 평가 내용을 확인해두면 해당 학교 교과 평가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입에 도전할 때 자기소개서의 학업 계획에 활용할 수도 있다. 스카이패스진로진학연구소 조재형 대표는 “‘학교의 영어 관련 전문 교과들을 (평가 기준에 맞춰) 잘 배워 실력을 쌓겠다’는 식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으면 학교에 대한 관심, 학습 계획과 의지를 드러낼 수 있다. 어떤 과목을 배우는 지 알 수 있어 학교 유형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단, 학교 알리미의 평가 계획 내용만으론 과목의 난도를 정확히 파악하긴 어렵다는 점을 유념하고, 활용해야 한다.


평가 비교 따라잡기

✚ 학생 정보
• 서울 노원구 거주
• 여학생
• 외국어·경제 관련 전공 희망
• 외국어 회화·활동에 흥미 높음
• 외고·여고 선호

✚ 지원 가능 학교 알아보기



학생의 희망과 서울 내 근거리를 기준으로 삼으면 후기 선발고는 대일외고·서울외고, 일반고는 대진여고와 혜성여고를 후보군에 포함할 만하다.

✚ 학교 알리미 정보 비교·정리하기 ① 평가 방법
영어 교과에 대한 흥미와 실력이 높고, 관련 전공을 희망한 만큼 영어 교과 위주로 평가 방법을 정리해볼 수 있다. 네 학교의 평가를 정리하면 학교 유형에 따라 편성된 과목과 수행평가 비중의 차이가 크다. 외고는 외국어 특성화 학교 답게 <심화영어Ⅰ>이나 <심화영어회화Ⅰ> 등을 더 배우고, 수행평가 비중도 높다.



✚ 학교 알리미 정보 비교·정리하기 ② 평가 기준
서·논술형 평가와 수행평가는 학교별 차이가 커 세부 내용과 평가 기준을 따로 보면 좋다. 영어 수행평가에서 같은 말하기 평가라도 대진여고는 주어진 문장을 제한 시간 내에 정확하게 말해야 하며, 혜성여고는 주제를 선택해 작문 후 발표한다(표 3).



각 학교의 1학년 영어 교과와 자유로운 회화와 발표를 선호하는 학생의 성향만을 놓고 본다면 대일외고, 혜성여고의 평가 방식이 성향에 맞을 가능성이 높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