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 과학고가 신설된다는 뉴스를 봤어요. 정확히 몇 개 학교가 언제부터 모집을 시작하는지 궁금합니다.
부천·성남은 2027학년 3월 전환
시흥·이천은 2030학년 3월 개교
경기도 소재 과학고가 경기북과고 한곳에서 2030학년까지 총 5곳으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이 중 부천과 성남의 경우 각각 관내 일반고인 부천고와 분당중앙고가 과학고로 전환돼 2027학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시흥과 이천에서는 신규 과학고를 설립해 2030학년에 개교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8개의 과학영재학교와 20개의 과학고가 있습니다. 과학영재학교는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으며, 학교별 자율 전형으로 전국 단위 모집을 합니다. 반면 과학고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르며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권역별로 선발합니다. 서울·부산·인천에는 각각 2개의 과학고가 있는 반면, 전국 중·고등학생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경기도에는 과학고가 경기북과고 1개뿐이어서 타 지역보다 경쟁률이 높았습니다.
경기도교육청 융합교육과 한삼봉 장학사는 “경기 미래형 과학고 설립을 위해 지난해 12월 17~31일 경기 전역에서 6차례 포럼을 개최했다. 학부모, 교사, 지자체가 참여해 활발하게 의견을 개진했다. 과학고 개교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2027학년 100명씩 신입생을 모집하는 부천고와 분당중앙고는 전기고 모집 요강(8~9월 중 접수 시작)을 곧 발표 예정이다. 도내 중3 학생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합니다.
취재 윤소영 리포터 yoonsy@naeil.com
도움말 한삼봉 장학사(경기도교육청 융합교육과)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