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고에 재학 중인 고1 학부모입니다. 아이가 특성화고로 전학해 진로를 찾고 싶어 해요. 일반고에서 특성화고로 전학이 가능한가요?
결원 있고, 특성화고 교장 허가받으면 가능
2학년 1학기까지 신청해야
일반고에서 특성화고로 전학하는 것은 계열과 전공을 달리하는 진로 변경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희망하는 학교의 학교장 허락하에 가능합니다. 이때 전학 및 편입 인원은 학년별 모집 정원의 결원 내에서 학칙에 따라 학교장이 결정합니다.
신청은 2학년 1학기까지 수시로 가능하고, 1학년은 2학기(8~9월 중), 2학년은 1학기(3월 중)에 별도 기간을 지정해 정시 모집도 이뤄집니다. 수시 모집으로 편입할 땐, 희망하는 특성화고에 개별적으로 전입학 신청을 하면 됩니다. 정시 모집은 재학 중인 학교에 전·입학 신청을 하면 교육청에서 신청 서류가 접수됩니다. 이후 특성화고에서 심의하고 선발 결과를 학생에게 통보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시 특성화고 전·편입학 정시 모집 합격률은 50% 정도다. 결원 인원이 적기도 하지만 동시에 지원 서류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전·편입학이 이뤄지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합니다.
서울 단대부속소프트웨어고 교무부는 “결원은 주로 정시 모집을 통해 보강된다. 매년 문의가 꾸준히 있으며 결원보다 지원이 많을 경우 학생부를 살펴 학생을 선발한다. 선호도가 높은 특성화고는 수시로 결원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합니다.
/More tip/
•전학: 학적이 있는 상태에서 다른 학교로 옮기는 경우///// •편입: 학업 중단 학생이 다른 학교로 들어가는 경우 |
취재 김은진 리포터 likemer@naeil.com
도움말 서울 단국대학교부속소프트웨어고등학교·서울시교육청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