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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0호

키워드로 보는 직업 | 리서치 편 _ 데이터로 마음 읽는 ‘리서처’

정부·정당·기업 움직이는 숨은 손

“○○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월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연일 후보 지지율이 발표된다. 리서치 기업은 대체로 선거를 앞두고 뉴스에 자주 등장해 선거 관련 여론 조사기관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생각보다 영역이 넓다. 소비자 선호가 궁금한 기업의 마케팅 조사, 정부 정책을 평가하는 설문 조사, 시민들의 의식 조사 등등 설문이 가능한 모든 영역에서 조사 업계가 활약한다. 한국리서치를 찾아가 여론·마케팅 조사를 담당하는 사람들의 직업 이야기를 들어봤다.

취재 김민정 리포터 mjkim@naeil.com
사진 이의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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