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23호

골라 읽는 모집 요강 | 학생부 교과 전형 8

면접 있는 교과 전형, 면접 유형에 맞게 준비해야

2022 대입에서는 학교장 추천 전형으로 교과 전형을 선발하는 경우가 많아 교과 전형에서 면접을 시행하는 대학은 별로 없다. 서울 주요 대학 중 면접을 시행하는 대학은 연세대 추천형과 이화여대 고교 추천 전형 등 일부에 불과하다. 연세대는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으로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 전형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 반면, 이화여대는 교과 80%와 면접 20%로 일괄 합산한다. 2022 교과 전형에서 면접을 시행하는 대학이 많진 않지만, 면접을 통해 합격과 불합격이 뒤집히기도 하고 대학에 따라 면접 유형도 다르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도움말 조미정 대표(에듀플라자)



면접 시행 대학 많진 않지만, 제시문 면접부터 확인 면접까지 다양

2022 대입 교과 전형에서 면접을 보는 서울·수도권 소재 대학은 연세대 추천형, 이화여대 고교 추천 전형, 명지대 학생부 교과 면접 전형, 가천대 지역 균형 전형, 삼육대 일반 전형, 성결대 SKU 창의적 인재 전형, 수원대 면접 위주 교과 전형, 을지대 교과 면접 우수자 전형, 한신대 참인재 교과 면접 전형 정도다.

면접 유형은 대학별로 다양하다. 연세대는 제시문 기반 면접인 반면, 이화여대 고교 추천 전형은 학생부를 기반으로 한 일반 면접, 수원대 면접 위주 교과 전형은 자기소개를 비롯한 그룹 면접이다. 명지대 교과 면접 전형은 A4 용지에 지원 동기, 장래 희망, 성격의 장단점, 존경하는 인물 등 자기소개서 형태로 2~3문항의 면접 기초 자료를 작성하게 한 뒤 학생부 기반 확인 면접을 시행한다.

에듀플라자 조미정 대표는 “대다수 대학이 학생부 기반의 확인 면접을 실시하지만, 연세대는 지원 계열과 연계해 교과 역량을 기반으로 한 제시문 면접을 시행한다. 제시문 면접의 경우 서류 확인 면접에 비해 영향력이 큰 편이다. 계열에 대한 학업 역량을 충실하게 쌓으면서 사회 현상이나 과학 기술 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한다.

연세대는 코로나19로 인해 올해에도 비대면 녹화 면접을 10월 16~17일에 진행했다. 연세대 입학처가 공지한 2022 모의면접 문제를 보면 제시문 면접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인문·사회·통합 계열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각 국가의 백신 접종 그리고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의 규제 완화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쟁점을 짚어보고, 견해를 물었다. 자연 계열은 고교 교육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제시문에 담겨 있는 과학 원리를 파악하고, 해석한 원리를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형태로, 교과 내용과 연계해 출제됐다.





대입은 크게 수시와 정시로 나뉩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전형, 정시 전형이 대표적이죠. 전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자료는 대학의 모집 요강입니다. 매주 하나씩 각 전형을 모집 요강 뜯어보기로 낱낱이 파헤칠 예정입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