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생활&문화

991호

대학생 라이프

대학생들의 언택트 라이프!

대학 진학을 경계로 학생들의 생활은 확~ 달라진다. 비대면 시대, 대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은 얼마나 다를까? 그들은 온라인으로 무슨 일을 할까? 요즘 대학생들의 언택트 라이프, 살짝 엿봤다.

취재 박민아 리포터 minapark@naeil.com


처음 투성이 온라인 수업
좌충우돌은 당연!


기발한 출석 체크!

대부분의 학생들은 카메라를 켜놓지 않아요. 그래서 수업을 끝까지 잘 듣는지, 중간에 딴짓을 하는지 전혀 알 수 없죠. 이런 와중에 철학 교수님께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셨어요. 바로 수업 중간쯤에 교수님께서 손목시계를 화면에 비치면 학생들은 시간이 나오는 자신의 휴대폰 화면을 캡처해 단톡방에 보내도록 한 거죠. 시각이 일치하면 출석을 인정해주셨어요. 저희 교수님 정말 기발하시죠?
_홍예은(한국외대 헝가리어과 2학년)


시험 중 멘탈 분리 ㅠㅠ

비대면 수업에서 가장 큰 논란이 됐던 것이 바로 ‘공정한 시험’이었을 거예요.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컴퓨터와 자신의 손이 모두 나오도록 줌으로 촬영하면서 시험을 봐야 했죠. 그런데 적합한 휴대폰 거치대를 구비하지 못한 학생들이 많았고, 결국 책, 인형 등을 쌓아 만드는 경우가 부지기수였어요. 그렇게 시험이 잘 치러졌다면 좋았겠지만 조악한 임시 거치대가 요즘 휴대폰의 무게를 감당하기엔 너무나 연약했던 거죠. 시험 시간 내내 ‘쿵’하는 소리가 나곤 했는데 그중에는 제가 낸 소리도 있었어요. 쉽지 않은 시험이라 정신없던 와중에 불운한 사고는 제 멘탈을 흔들어놓기에 충분했던 것 같아요.
_우정원(서울대 경제학과 2학년)





팀플을 한 번도 안 만나고?!

경영학과 특성상 발표와 팀플(팀 프로젝트) 과제가 많아요. 그런데 작년에는 글쎄 팀플을 처음으로 팀원들과 한 번도 안 만나고 했어요. 구글 드라이브를 공동으로 쓰며 진행 상황을 수시로 공유했고, 줌 회의도 자주 했어요. 팀플이 정말 중요했던 한 수업은 팀원들이 다들 바빠서 밤 11시부터 새벽 2시까지 줌 회의를 했던 기억도 나요. 그래도 프로젝트가 완성되긴 하더라고요.
_형윤지(국민대 경영학부 4학년)



유튜브로 공부만? 투자도 해!

평범한 대학생이 1억 원을 모으는 과정에서 이뤄지는 경험과 생각, 일상을 기록하는 유튜브다. 월별 투자 결산, 재테크 인사이트, 일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다.


올바른 투자 원칙 찾으려 시작했어요

원래는 창업에 관심이 많았는데, ‘좋은 회사를 갖는 가장 좋은 방법은 창업이 아닌 좋은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이라는 내용의 책을 읽고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됐어요. 재테크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이 올바른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을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유튜브를 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았죠. 실제로 유튜브에서 많은 사람들과 나누는 대화가 투자 원칙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됐어요.
_김서빈(서원대 광고홍보학과 4학년)




아르바이트도, 공부도 언택트!


과외 아르바이트도 온라인으로 해요

작년부터 ‘설탭’이라는 앱을 통해서 과외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어요. 태블릿 PC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화면을 공유하면서 수업하고, 내용은 저장돼 언제든지 복습할 수 있는 시스템이에요. 현재 두 명의 고등학생을 가르치고 있는데 영어를 더 잘할 수 있게 도와주고픈 마음이 커요. 과외 준비도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일정이죠.



영어 공부, 혼자서도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어요

제가 속한 언더우드국제대는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돼 영어 실력이 필수예요! 재미있게 영어를 익힐 수 있는 방법으로 넷플릭스 영화를 선택했어요. 크롬을 설치한 후 ‘Language Learning with Neflix’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깔면 영어 자막과 한글 자막을 동시에 볼 수 있고 자막 단위로 재생 시간을 조절할 수 있죠. 영화를 보면서 영어가 우리말로 어떻게 번역되는지 알 수 있고, 너무 빠르게 지나간 문장은 반복해서 들을 수도 있어 쉽고 재밌게 영어를 공부할 수 있어요.
_김다은(연세대 언더우드국제대 지속개발협력학과 2학년)



대학생들의 생활은 10대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10대들은 대학생 형, 누나들의 생활이 궁금할 거예요. 바로 자신들의 미래니까요. 요즘 대학생들의 다양한 생활을 전합니다. 궁금한 대학생들의 문화가 있다면 이메일(asjung@naeil.com)로 제보해주세요. _ 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