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95호

충원 합격 순위의 의미가 뭔가요?

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는 대학별 전형 평가 기준 및 전년도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전년도 결과에서 충원 합격 순위가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최종 합격한 마지막 충원 합격자의 예비 번호


2024학년까지만 해도 고려대는 충원 합격 순위를, 동국대는 충원율을, 성균관대는 충원 인원을 발표하는 등 공개하는 내용이 달랐습니다.

참고로 충원 합격 순위는 최초 합격자 발표 후 등록하지 않은 인원을 충원하기 위해 예비 번호를 받은 학생들을 합격시킨 순서를, 충원 인원은 충원된 인원을, 충원율은 충원 합격 인원을 모집 인원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값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충원 인원을 표기할 때 일부 대학은 최초 합격자를 뺀 인원을, 일부 대학은 최초 합격자를 포함한 인원을 표기하면서 정보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어요. 이에 따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2025학년부터 충원 합격 순위로 통일해 정보를 공개하도록 한 것이지요.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허철 연구원은 “충원율보다는 충원 합격 순위가 몇 번까지 충원됐는지 좀 더 직관적으로 알려준다. 대학별로 같은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수험생으로서는 결과를 비교해 이해하기 수월한 면이 있다”라고 설명합니다.

보통 전년도 대입 결과를 참고할 때 3개년을 살펴보므로, 충원 합격 순위, 충원 인원, 충원율을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모집 인원이 15명이라고 가정했을 때 충원 합격 순위가 10이라면, 마지막 충원 합격자의 예비 번호가 10번이라는 의미입니다. 충원 인원이 10이라면 10명이 충원됐다는 뜻이에요. 다만, 충원 인원만으로는 예비 번호가 몇 번까지 돌았는지 알 수 없지요. 충원율이 100%라면 모집 인원인 15명이 다른 대학으로 빠져나갔고 충원 인원이 15명이었음을 의미합니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 READER'S Q&A | 독자에게 답하다 (2025년 08월 27일 1195호)

댓글 0

댓글쓰기
251208_가천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