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118호

2023 정시 합격생 릴레이 인터뷰 02 | 최서빈 서강대 인공지능학과 1학년(충남 북일고)

별난 열정 담긴 아카이브 노트 인공지능 꿈 이룬 비결이죠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고3 자습 시간 내내 복도에서 공부했다. 책상을 복도로 옮기고 멀티탭을 창문 밖으로 빼내 스탠드 조명을 설치하고 전기방석도 준비했다. 급식실로 가는 시간도 아까워 항상 학습 자료를 들고 다녔다. 점심을 먹고는 문학 작품 해설 강의를 들었다. 야간자율학습 후에는 학교 운동장을 매일 3~4km씩 뛰었다. 단 하루도 허투루 보낸 날이 없었다. 주변에서 “왜 저렇게까지 하지”라고 할 정도로 ‘빡세게’ 공부했다. 학교 선생님들 사이에서도 ‘별난 학생’으로 소문났다.
“고3은 당연히 힘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서강대 인공지능학과 1학년 최서빈씨는 “다시 고3 시절로 돌아가도 이보다 더 하진 못할 정도로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치열한 노력 끝에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인공지능학과에 진학한 서빈씨를 만나 수험 생활 이야기를 들어봤다.

취재 오승주 기자 sj.oh@naeil.com
사진 배지은



최서빈 | 서강대 인공지능학과 1학년(충남 북일고)




정시는 ‘자신과의 긴 싸움’

“초등학교 6학년 때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을 보면서 인공지능의 위대함을 처음 느꼈어요. 이후 인공지능 관련 책을 읽고 정보를 찾아보면서 중학생 때부터 인공지능 분야로 진로를 정했죠.”

고교 진학 후 처음에는 수시를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했다. 하지만 성적이 만족스럽지 않았고, 2학년 여름방학부터 정시 준비에 전념했다.

처음엔 어려움이 많았다. 정시 준비를 시작하면서 어떤 강의와 교재를 선택해야 할지 정보를 얻기 어려웠던 것. 시작 단계에서 방향을 잡아주는 코치가 없어서 정시를 먼저 준비하던 친구들에게 조언을 구하며 정보를 찾았다.

“내신이 단기간에 정보를 습득하는 학습이라면, 수능은 장기간에 걸쳐 실력을 향상하는 학습이에요. 장기간 집중해 훈련하는 학습 방식이 제겐 잘 맞았고 그것이 강점이 됐어요.”


성적을 올리는 습관과 약속의 힘!

서빈씨는 자신만의 습관과 약속을 정하고 이를 철저히 지켰다. 사소한 약속이라도 어기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하루하루를 성실히 쌓아갔다.

주간 학습 계획을 세울 때 일요일은 항상 시간을 비워뒀다. 일주일 동안 밀린 학습 내용이나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처리하는 유동적인 완충 시간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방식으로 일주일 동안의 학습 계획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었다.

하루 중에서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별도로 설정해 예상치 못한 변수에 대비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서빈씨는 잠들기 전 시간을 활용했다. 이를 통해 계획한 분량의 공부를 밀리지 않고 모두 완료할 수 있었다.

또한 모의고사 날에는 실제 수능 날과 동일한 일정을 따랐다. 시간을 맞추고 학습 내용을 출력물로 준비하는 등 수능과 동일한 환경을 만들어 연습했다. 많은 학생이 모의고사 후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지만,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당일 오답 정리와 복습을 바로 진행했다.

“모의고사 리뷰를 다음날로 미루면 문제를 잊어버려 다시 풀게 되면서 문제 풀이 과정을 두 번이나 거쳐야 하더라고요. 모의고사를 푼 당일에 모든 복습과 오답 정리를 마무리하는 것을 스스로와의 약속으로 삼았어요.”


반복되는 오답? 아카이브 노트로 실수 줄여

수학과 지구과학의 경우 ‘아카이브’라고 이름 붙인 오답 노트가 큰 도움이 됐다.

“문제 풀이 시 주의해야 할 점과 자주 발생하는 오류들을 기록한 노트였어요. 오답 노트는 예쁘게 일기장처럼 만드는 게 아니라 다음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만드는 거니까 한눈에 쉽게 볼 수 있게 파일로 정리했어요.”

예를 들어 ‘~이후라는 말에 주의하자’ ‘문제에서 지시하는 지점 손으로! 표시하자’ ‘축이 나타내는 물리량과 방향에 동그라미 치자’ 등의 일반적인 주의 사항부터 ‘시선속도 문제를 풀 때 별의 공전 궤도로 판단하라. 행성 아니다’와 같은 구체적인 조언까지 포함됐다. 문제를 풀며 반드시 기억해야 할 내용을 아카이브 노트에 담아 수시로 읽으며 기억을 상기시켰고, 수능 시험장에도 출력물을 가져가 마지막까지 확인했다.

또한 수능이 임박한 10월 중순부터는 지구과학 오지훈 강사의 인터넷카페에서 같은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활동도 했다. 여기에 지구과학 아카이브 노트를 공유하기도 했다.

“답변을 하면서 제가 학습한 내용을 다시 한 번 검토하고 정리하는 기회를 가졌어요.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는 수준까지 이른 개념은 완벽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었어요. 제가 숙지한 내용을 확인하고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뿌듯했습니다.”


긴 수험 생활 버티게 해준 ‘인공지능’

어릴 때부터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깊어 서빈씨는 주저 없이 서강대 인공지능학과를 선택했다. 그는 “수시 준비생과 다르게 정시 준비생은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명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정시 준비생도 원하는 분야를 찾아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긴 수험 생활에서 목표가 없으면 정신적으로 버티기 어려워요. 정시를 준비하면서 관심사를 찾는 방법으로 국어 지문을 통해 관심 분야를 알아보는 것을 추천해요. 국어 지문은 대학에서 배우는 지식을 다루는 경우가 많아요. 지문을 읽으면서 재미있게 느낀 분야의 관련 지식을 찾아보면, 내 관심사를 알아갈 수도 있어요. 또한 학교 선배, 선생님, 입시 커뮤니티 등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세요. 전공이나 진로에 대해 최대한 물어보고 정보를 알아본 후에 결정을 내려야 후회가 없답니다.”

앞으로 음악과 인공지능을 접목한 연구를 하고 싶다는 서빈씨. 음악을 다루는 오디오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아 대학원 석사 과정의 ‘음성 인식을 다루는 인공지능 모델 학습 기법’ 수업도 미리 수강하고 있다. 인공지능학과는 인공지능 관련 학·석사 수업 수강이 졸업 필수 요건이다.

“다른 인공지능 분야에 비해 음악은 아직 연구가 활발하지 않아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음악을 분석하고, 악기 음원 추출 및 분석을 쉽게 만들어 음악을 더욱 편리하게 즐기는 방법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과목별 공부법과 교재>


<국어>

매일 주간지를 풀었다. 언어를 해석하고 지문을 이해하는 능력은 단기간에 이뤄지지 않는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주간지를 풀면서 지속적인 연습과 학습을 이어갔다. 김동욱 강사의 ‘그읽그풀(그냥 읽고 그냥 풀기)’ 방식을 따라 학습했고, 특히 문학이 강화되면서 EBS 연계 지문을 이야기하듯 해석하는 강의를 점심시간마다 매일 들었는데 도움이 많이 됐다.
교재 EBS 수능특강·수능완성, 김동욱 강사 주간지, 전형태 강사 주간지, 바탕 모의고사, 이감 모의고사


<수학>

한 문제를 2시간까지 붙잡고 있는 잘못된 문제 풀이 습관이 있었다. 이를 개선해 문제당 최대 7분까지 풀어보고 해결되지 않으면 강의를 보거나 해설을 참고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수학은 많은 양의 문제를 접해보는 게 중요하다. 풀어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른 문제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선생님의 풀이 방식을 분석하며 나만의 풀이 구조를 정리하는 방법도 큰 도움이 됐다. 이러한 전략으로 고3 6월에 68점이었던 점수를 수능에선 96점까지 올릴 수 있었다.
교재 EBS 수능특강·수능완성, 현우진 강사 교재, 엄소연 강사 교재


<영어>

점심시간을 활용해 꾸준히 강의를 듣고 시간이 날 때마다 영어 단어를 외웠다. 단어를 많이 외우고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됐다. 수능 듣기 평가에서 실수해 2등급을 받았지만, 듣기 연습을 별도로 많이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대신 듣기 시험 중에는 정신을 놓치지 않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재 EBS 수능특강·수능완성, 김지영 강사 교재


<지구과학Ⅰ>

고1, 2 때 내신을 준비하며 개념을 익혔다. EBS <수능특강>을 여러 번 반복해 풀었고, 특히 ‘양치기’ 방식으로 많은 주간지 문제를 푼 것이 도움이 됐다. 과학탐구 과목은 30분 이내에 문제를 풀어야 하므로 답이 반사적으로 떠오를 정도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어려운 문제는 선생님의 풀이 방법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익히는 과정이 중요하다.
교재 EBS 수능특강·수능완성, 오지훈 강사 교재, 엄영대 강사 교재


<물리Ⅰ>

물리 학습법은 수학과 유사하다.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를 풀어보면서 선생님의 풀이 방식을 체득하는 게 효과적이었다. 특히 어려운 문제인 N제를 많이 풀어본 것이 도움이 됐다. 개념을 완전히 이해한 후에는 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보면서 실전 감각을 키우는 연습을 했다.
교재 EBS 수능특강·수능완성, 배기범 강사 교재, 현정훈 강사 교재





<나의 수험 생활>


▒ 고2 12월~고3 2월

고2 겨울방학까지 내신을 준비하면서 개념 정리를 완료했다. 수학과 과학탐구 과목의 개념 강의는 3월 이전까지 끝내는 것을 추천한다.


▒ 3월~6월

과목별로 주간지를 꾸준히 풀며 문제 풀이에 중점을 뒀다. 특히 수학은 어려운 문제인 N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며 문제 해결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는 데 집중했다.


▒ 6월~9월

8월 중순부터는 모의고사를 집중적으로 풀기 시작했다. 여러 강사의 강의를 모두 소화할 필요는 없지만, 제공되는 모든 모의고사는 반드시 풀어보는 것이 좋다.


▒ 9월~수능

9~10월 두 달 동안 수능 시간표에 맞춰 생활했다.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 주간지를 풀고, 아침 식사 후 수능 패턴대로 모의고사를 풀었다. 시험이 끝나면 오답을 정리하고 남은 시간에는 수학을 공부했다. 10월쯤 되면 체력이 부족해 공부가 힘들어질 수 있다. 7~8시간씩 충분히 자고 매일 달리기를 하면서 체력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 수능 전날

평소와 같이 수능을 치르듯 모의고사를 풀었다. 밤늦게까지 학교에 남아 현우진 강사의 ‘킬링캠프’ 6회 차 문제를 풀었는데, 처음으로 92점을 받아 편안한 마음으로 하루를 마무리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