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소규모 학교는 교사와 학생 수도 적고 주변 기반 시설이 부족해 다양한 과목 개설에 어려움이 있다. 현실적인 대안책은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개설이지만 그마저도 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은 이동 시간 문제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농어촌 학생들의 상대적으로 낮은 학업 성취도도 불안 요소 중 하나다. 고교학점제는 본인이 선택한 과목의 이수 기준에 도달해야 학점을 취득할 수 있고, 취득 학점이 누적돼야 졸업을 할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이다. 농어촌 고교학점제 선도학교의 현주소와 고교학점제를 시행 중인 해외 농어촌 학교의 운영 사례를 살펴봤다.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