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65호

WEEKLY THEME _ 선택 과목 늘어나는 새 교육과정

수능 절대평가 현실화될까?

지난해 11월 발표된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은 앞으로 도입될 고교학점제의 기반이 됩니다. 총론은 미래 세대의 핵심 역량으로 디지털 기초 소양 강화와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 탐구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 재구조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교육부는 최근 연구진이 마련한 각 교과 교육과정 시안 검토 공청회를 열었습니다. 학교 현장에 도입될 새 교육과정의 가장 가시적인 변화는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 체계입니다.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보다 과목 체계가 더 세분화되기 때문입니다. 공통 소양 함양을 위한 공통 과목은 유지되고, 일반선택 과목은 적정화하며, 현행 진로선택 과목은 재구조화했습니다. 실생활 체험과 응용을 위한 융합선택 과목도 신설됩니다.

올 하반기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확정·고시되면 2025년부터 중·고등학교에 적용됩니다. 교육부는 새 교육과정에 맞는 대입 제도 개편안을 2024년 2월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수능 시험 과목과 출제 범위, 수능과 대입 전형 체계 등이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주요 사안입니다. 현장 교사들은 수능 절대평가가 현실화되어야 새 과목 체계가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다고 입을 모읍니다. 변화가 큰 수학·과학 교과와 신설되는 정보 교과를 중심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 체계를 살펴봤습니다.

취재 정애선 기자 asjung@naeil.com
도움말 고민성 교사(경기 일산고등학교)·김용상 교사(충남 논산대건고등학교)
박진근 교육연구사(충청남도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이효종 교사(서울 서문여자고등학교)·장지환 교사(서울 배재고등학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