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88호

전공 탐색 | 한 대학 다른 학과 3

경희대 한약학과 VS 약과학과

경희대 약학대학에는 약학과 한약학과 약과학과가 있다. 약학과는 2022학년부터 6년제로 전환되며 졸업 후 약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흔히 약대라고 부르는 학과다. 한약학과는 서울에서, 약과학과는 전국에서 경희대에만 있는 학과다. 한약학과와 약과학과를 비교하며 이해해보자.

취재 손희승 리포터 sonti1970@naeil.com
자료 경희대학교 입학처



#1 무엇을 배우나?

한약학과 _ 한약

약과학과 _ 제약


FOCUS 한약학과는 한방과 관련된 약학을 배워 한약사가 되는 학과다. 한약사는 한의사의 처방을 받아 한약을 조제하며, 한약 조제는 한약사만 할 수 있다. 약과학과는 약학 연구원을 길러내는 학과로 약물 치료학 등 환자를 보기 위한 임상 과목은 교육과정에 없다. 의대 안에 의과학과가 있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2 면허를 취득하나?

한약학과 _

약과학과 _ ×


FOCUS 한약사 국가 시험은 한약학과 졸업생만 응시할 수 있으며, 국가 시험에 합격하면 약사법에서 인정하는 한약사 면허를 취득한다. 약과학과는 약사 국가 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지지 않으며 자연과학대 졸업과 같은 이학사 학위를 받는다. 약대가 2+4년제일 때 약과학과 학생들은 피트(PEET) 시험에 응시해 약대로 편입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다.


#3 졸업 후 진로는?

한약학과 _ 한약사

약과학과 _ 제약 연구원


FOCUS 한약사는 한약국을 개국하거나 한방 병원에서 일한다. 한약제를 다루는 제약 회사에서는 한약사를 반드시 고용해야 한다.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약무직은 약사와 한약사만 지원할 수 있다. 약과학과는 제약 산업에 취업해 의약품을 제조하고 관리하며 신약을 만드는 일을 한다. 대학원이나 제약 회사에서 연구를 주로 맡는다.


#4 다른 대학에 개설되어 있나?

한약학과 _

약과학과 _ ×


FOCUS 약과학과라는 이름의 전공은 경희대에만 있다. 한약학과는 경희대 원광대 우석대에서 매년 40명씩 120명의 졸업생이 나오고 있다. 약사와 한약사 모두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을 팔 수 있으며 전문의약품을 팔 수 있는 사람은 약사, 한약을 팔 수 있는 사람은 한약사로 정해져 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