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889호

고등

영어 원서로 진로 독서와 영어 공부 두 마리 토끼 잡기

겨울방학이 시작됐다. 그동안 미뤄뒀던 책을 읽기에 좋은 시기다.
겨울방학의 독서는 새로운 학년의 학교생활기록부 독서 활동 기록에도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한다.
기재 방법은 단순하지만 독서 활동은 학생의 전공 적합성과 학업 역량을 드러내기에 좋은 요소. 봄방학까지 이어지는 긴 겨울방학, 흥미와 관심 분야의 원서 읽기를 통해 진로 독서와 영어 공부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자.
취재 김지민 리포터 sally0602@naeil.com 도움말 설동민 교사(울산 학동여자고등학교)·김용섭(영어독서지도사)





관련 진로 국제관계·경제·사회복지
분량 121쪽
리딩 지수 Level Grade 4-6, Age 9-11




A Long Walk to Water
지은이 Park, Linda Sue 펴낸곳 Houghton Mifflin

전쟁 때문에 가족과 헤어지고 난민으로 떠돌아다니는 1900년대 후반의 딩카족 소년 ‘살바’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가족이 마실 물을 기르기 위해 날마다 연못까지 8시간을 걸어야하는 2000년대 초반의 누어족 소녀 ‘니아’의 이야기가 교차편집된다. 살바와 니아의 현실을 통해 아프리카 수단의 고통스러운 과거와 현재를 생생하게 담아낸다.



영어 원서 읽기 Know-how

STEP 1 관심 분야의 책을 선택한다
울산 학동여고 설동민 교사는 “완독을 목표로 한다면 우선 관심 분야의 서적을 선택하도록 지도한다”고 말한다. 많은 학생들이 영어로 책 읽는 것 자체를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익숙한 책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 국문 번역본이나 유사 분야의 전공 서적을 우리글로 읽어 배경지식을 쌓은 후 원서를 읽으면 책 읽는 부담을 덜 수 있다.


STEP 2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한다
김영섭 영어독서지도사는 “우리나라 인문계 고등학생을 기준으로 미국 초등학교 4~7학년이 읽는 책을 선택하면 큰 부담이 없다” 고 설명한다. 대형서적 홈페이지나 아마존 등에서 관심 있는 책을 검색하면 대상 연령이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김 지도사는 “리뷰가 많고 평점이 높은 책을 선택하면 실패할 확률이 적다”고 덧붙였다. 설교사는 “한 페이지에 모르는 어휘가 3개 이하라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수준” 이라며 “서점을 방문하거나 ‘미리보기’ 등을 활용해 자신의 독해 수준과 맞는 책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STEP 3 원서 읽기, 다양한 활동과 연계하기
설 교사는 “수업 시간에는 프로젝트 활동 등과 연계해 원서 읽기를 지도한다”며 “특히 자신의 진로 개발을 위해 관련 전공에 대해 알아본다면, ‘독서 활동’의 연장선에서 퀴즈를 만들어보거나 교과 활동이나 동아리 활동과 연결해 독서 활동의 의미를 충분히 살리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김 지도사는 책을 읽으며 마음에 드는 구절을 옮겨 적는 활동을 추천했다. 구절을 적는 노트를 만들어두면 나중에 책을 읽으며 알게 된 지식이나 감동을 되살릴 수 있으며 문장 훈련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
영화로도 제작된 책을 읽은 뒤 영화를 보면 듣기·말하기 영역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이때 책을 읽은 뒤 영화를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되도록 자막 없이 보고, 자막이 꼭 필요하다면 영어 자막으로 본다.


STEP 4 완독에 대한 부담 덜기
설 교사는 “다 읽었다는 자기만족에 빠진다면, 차라리 한 챕터를 제대로 읽는 것만 못하다”고 전한다. 특히 분량이 많고 내용이 깊은 전공 서적이라면 관심 분야의 챕터를 집중적으로 읽거나 읽는 기간을 길게 잡고 일기를 쓰듯 독서 일지를 작성하는 것도 방법이다.
방학 기간에는 비교적 분량이 적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 위주의 책을 읽고, 학기 중에는 진로 관련 전공 서적을 선택해 한 학기 혹은 한 학년 동안 긴 호흡으로 읽는다는 계획을 세우면 원서 읽기에 대한 부담을 덜고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