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15호

WEEKLY THEME _ 학습·탐구·진로 한 번에!

교과 연계 독서

학생부 독서 활동 상황은 2024학년 대입부터 반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진학 전문가들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여전히 ‘독서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독서를 비롯해 수상 경력, 동아리, 봉사 등의 학생부 기록이 대입에서 축소·배제되면서 교과, 그중에서도 세특의 영향력이 높아졌습니다. 이 세특, 그리고 창체 기록에 독서 관련 활동 내용을 담을 수 있고요. 책 제목과 활용법은 학생의 학습 태도부터 수준, 관심 분야를 효과적으로 드러냅니다. 이는 종합전형의 평가 기준과 맞물리죠. 자기소개서까지 폐지된 현재, 학생이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데 독서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꼭 입시와 관련이 없더라도 독해력과 사고력, 창의력 등 독서 본연의 효과도 무시할 수 없고요.

단, 희망 전공에 매몰된 독서보다 개별 교과에 기반해 다채로운 독서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생들의 이른 진로 결정 부담, 대입 환경의 변화 등으로 대학은 종전의 전공 적합성을 계열 적합성 또는 진로 역량으로 바꾸고 평가 기준도 손보는 추세입니다. 보다 다양한 진로 탐색을 허용하겠다는 의미와 함께, 세특에도 해당 교과에서의 학생의 모습을 담아달라는 당부가 내포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화 학습부터 진로 탐색까지 가능한 교과 연계 독서.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쌤과 함께! 교과 연계 적합書’ 속 대학생 선배들의 독서 활동을 살폈습니다. 교과 심화, 활동 연계, 진로 확장 등 세 유형으로 구분했지만, 들여다보면 결국 서로 연결되는 특징을 발견했죠. 단순 책 목록이나 관련 탐구 활동 주제를 넘어 이들이 어떤 관점으로 독서에 접근해 활용했는지를 주목해보시길 바랍니다.

취재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표지사진 비상교육·까치·사람과나무사이·에코리브르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정나래 기자 lena@naeil.com
  • WEEKLY THEME (2023년 11월 15일 1115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